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활용] 위성으로 촬영한 구름 그림자

  • 이름 이민지
  • 작성일 2013-01-04
  • 조회 8893

    2012년 11월 20일 EO-1(Earth Observing-1)위성의 ALI(Advanced Land Imager) 센서는 구름과 구름 사이에 독특한 그림자를 드리운 레이어 영상을 획득하였다. 상부의 구름층은 지상으로부터 1km 이상 높이에 있으며 하부의 구름층은 1km 미만 높이다. 두 구름층은 층운으로서 균일하고 평평한 형태를 나타내는 낮은 구름이며 지상에서 발생했을 경우에는 안개가 된다.


   ALI가 영상을 획득할 당시에 구름은 독일의 북동부에 위치한 하르츠 국립공원 근처 상공에 위치하고 있었다. 현지의 기상 조건이 구름의 높이에 많은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위도 역시 구름의 형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거의 모든 구름은 대기와 대류권의 가장 낮은 영역에 존재하는데, 대류권의 깊이는 위도에 따라 다양하다. 대류권은 적도보다 극 근처에서 더 얇기 때문에 구름은 고위도나 중위도에 비해 회귀선의 높은 레벨에서 만들어 질 수 있다. ALI는 현재 NASA의 지구관측위성 중 최고 해상도 영상의 일부를 제공하고 있다. MODIS의 경우 각 픽셀이 250m인 반면 ALI의 각 픽셀은 10m이다.    

 


[그림] 상부와 하부의 높이 차로 인해 생긴 구름 그림자

 

※ 이 글은 아래의 링크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출처 : http://earthobservatory.nasa.gov/IOTD/view.php?id=80039

 

작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민지 (연구원)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