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소프트웨어 패치를 통해 Globalstar 위성 서비스 재개

  • 이름 원수희
  • 작성일 2012-12-07
  • 조회 7901

   이동통신 위성서비스 제공업체인 Globalstar社는 2011년 초 모멘텀휠의 이상으로 운용이 중지되었던 위성 서비스가 재개되었다고 12월 5일 발표하였다. Globalstar社에 따르면 2010년 10월 발사된 위성이 소프트웨어 패치를 통해 15년의 설계수명 동안 기능을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 소프트웨어 패치는 궤도상의 다른 17개 2세대 Globalstar 위성들에 적용될 수 있다고 한다. 이 소프트웨어 패치는 Globalstar社 및 Globalstar社의 위성 주 계약자인 프랑스와 이태리의 Thales Alenia Space社에 의해 개발되었다.

 

   각 Globalstar 위성은 Goodrich ISR Systems에서 제작한 모멘텀휠을 4개 장착하고 있다. 위성에 자세제어를 위해 3개의 모멘텀휠이 필요하며, 나머지 1개의 모멘텀휠을 여분이다. Globalstar社는 Globalstar 위성의 1개 모멘텀휠에 이상이 발견되자 추가적인 오류가 발생하기 전에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자 서비스를 중지시켰다. Thales Alenia Space社 관계자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패치를 통해 Globalstar 위성은 2개의 모멘텀휠만으로 대부분의 운용이 가능하게 되었다고 한다.

 


※ 이 글은 아래의 링크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출처 : http://www.spacenews.com/article/software-fix-returns-globalstar-satellite-to-full-service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수희 (선임연구원)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