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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가스터빈 출력 증대를 위한 Wet Compression 기술동향

  • 이름 박태춘 외 4인
  • 작성일 2014-05-09
  • 조회 8045

가스터빈 엔진의 출력 증대 및 효율 향상을 위해 해외에서는 90년대 초부터 입구 공기 냉각 기술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수행되기 시작하였고, 최근 국내에서도 원자력 발전의 안전 및 하절기 전력 수급에 따른 문제가 대두되면서 입구 냉각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관련 기술의 동향 조사를 통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대표적인 입구 냉각 기술인 입구 분무(inlet fogging)와 습식 압축(wet compression)에 대하여 연구 동향을 조사하고, 기술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는데, 입구 분무의 경우 압축기 입구에 도달하기 전에 분무를 증발시키는 것으로 그 지역의 상대습도에 따라 분무량에 제한이 존재하지만, 습식 압축의 경우 압축기 입구뿐만 아니라 그 내부에서도 증발이 계속 진행되기 때문에 국내 하절기의 다습한기후 특성을 고려할 때 습식 압축이 유리하다.

 

 

저자 : 박태춘, 강정식, 차봉준, 정해영

 

 

 

※ 위 글은 항공우주산업동향지 제11권 제2호에 실린 동 논문의 초록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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