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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고고도 장기체공 전기 동력 무인항공기 개발 경쟁

  • 이름 황승재
  • 작성일 2014-05-09
  • 조회 10169

최근 세계 최대 온라인 서비스 업체인 Google과 Facebook이 고고도 장기체공 전기 동력 무인항공기 개발 업체인 Titan Aerospace사와 Ascenta사를 각각 인수하여 성층권에 무인기를 장기체공 시켜 인터넷 서비스 및 재난감시등 저궤도 위성의 일부 임무를 대체하는 새로운 시장 창출을 위한 개발 경쟁에 뛰어 들었다. 

 

 - Titan Aerospace사와 Google : 날개 길이 50m급 Solara 50과 날개 길이 60m급 Solara 60 두 가지 버전의 전기 동력(태양전지 + 리튬-이온 이차전지) 무인기를 개발 중인 Titan Aerospace사를 Google사가 최근에 인수함. 임무장비 탑재 능력은 Solara 50은 최대 28kg(70 lbs), Solara 60은 최대 100kg(250 lbs)을 목표로 개발 중. 최대 5년 동안 성층권(고도 20km) 장기체공 목표, 고도 20km에서 최대 운항 속도는 97km/h(60mph)

- Ascenta사와 Facebook : Titan Aerospace사 인수 추진이 무산된 후 Facebook사는 영국의 Ascenta사를 최근에 인수함. 태양전지와 이차전지로 구동하는 전기 동력 무인기를 생산하여 고도 20km의 성층권에 최장 5년 동안 체공 시키며 무선 인터넷 망을 구축하여 아프리카에 우선적으로 Wi-Fi 서비스를 제공하여 새로운 미래 시장을 창출할 계획

- EADS Astrium's Zephyr :  영국 QinetiQ사로부터 Zephyr 프로그램을 인수하여 저궤도 위성의 임무를 대체하기위해 고고도 장기체공 전기 동력(태양전지+이차전지) 무인기인 Zephyr를 Solar Powered High Altitude Pseudo- Satellite (HAPS)로 개발 중임(2013년 8월에 초도비행) 

 

세계적으로 무인기의 상업적 활용에 아직까지는 많은 제약이 따르지만,  세계 최대 온라인 서비스 업체들의 고고도 장기체공 전기 동력 무인기를 이용하여 무선 인터넷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은 무인기의 상업적 활용이 가능해질 경우 창출되는 막대한 시장의 단편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EAV-2H (항우연)                                             EADS Astrium's Zephyr

 

       

      Solara 50 (Titan & Google)                          Drone 650 (Ascenta & Facebook)

 

 

 

※ 이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www.washingtonpost.com/blogs/the-switch/제/2014/04/14/google-buys-drone-maker-titan-aerospace-2/  

http://www.telegraph.co.kr/technology/facebook/10728665/Facebook-buy-Ascenta-aerospace-company-for-20m.html

http://www.astrium.eads.net/en/news2/first-flight-of-astrium-s-zephyr-solar-haps.html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황승재 (선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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