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영국 군용감항인증기관, Watchkeeper 무인기에 첫 인증

  • 이름 조암
  • 작성일 2013-10-14
  • 조회 9202

  영국 탈레스가 설계, 제작한 Watchkeeper 무인기시스템이 영국의 군용감항인증기관(MAA: Military Aviation Authority)으로부터 형식설계보증 확인서를 취득하여, 상업 생산의 길을 열었다.

 

  탈레스에 따르면, 형식설계보증 확인서(STDA: Satement of Type Design Assurance)는 Watchkeeper 무인기와 소프트웨어가 설계상의 안전성과 무결성에 대해 수용 가능한 수준에 도달했음을 확인해 주는 형식 보증이다. 이는 영국 국방부가 군사적 용도로 초기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프로세스의 핵심 단계이다.

 

  이 보증은 무인기시스템이 전 세계의 적절한 공역에서 군사적 용도의 비행을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여권과 같은 효력을 가지고 있다. Watchkeeper 무인기는 영국 군용감항인증기관으로부터 STDA를 받은 최초의 무인기이다. 탈레스는 이번 인증은 공역 환경에 무인기를 수용하기 위한 중요한 진전이라고 평가한다.

 

  영국의 MAA는 군용 항공 안전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들을 책임지는 독립적인 인증기관으로 2010년 Haddon-Cave 리포트의 권고에 따라 설립되었다.

 

  Watchkeeper 무인기시스템의 대부분은 이미 인도되었음에도, 무인기시스템을 운용할 수 있는 영국의 분리공역(segregated airspace)에 대한 제한된 접근성 때문에 전투배치는 늦어져왔다. 영국과 연합군에서 운용되고 있는  중고도 무인기 Reaper, 전술급 무인기 Hermes 450, 소형 무인기 Desert Hawk와 같은 다른 무인기 시스템들로 운용에 있어 비슷한 제약을 받고 있다. 무인기 시스템들은 현재 국가통제공역에서는 비행을 할 수 없고 소수의 분리공역에서만 특별한 운용 프로시져에 따라 비행가능하기 때문에, 아프카니스탄에 전개된 무인기들의 경우 귀환할 때 종종 비행을 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고 있다.

 

  지난 9월 영국에서는 국립항공센터(National Aeronautical Centre)의 설립과 함께 West Wales 지역에 무인기 시스템을 운용할 수 있는 커다란 공역을 만들었고 이를 확대하고 있다. 이 공역은 West Wales 공항과 Newquay Cornwall 공항의 제휴를 통해 만들어졌으며, 영국의 민간 공역에서 무인기 시스템이 가시선을 넘어 더 확장된 영역에서 운용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 이 글은 아래의 링크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www.themanufacturer.com/articles/uk-built-unmanned-air-system-gets-nod-from-aviation-authority/
http://www.uasvision.com/2013/10/09/thales-watchkeeper-gets-statement-of-type-design-assurance-from-the-uk-military-aviation-authority/
http://www.nationalaeronauticalcentre.co.uk/latest_news/20130905%20UAS%20LAUNCH%20RELEASE.pdf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조암 (선임연구원)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