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래 항공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성능향상 연구동향

  • 이름 한창환 외1
  • 작성일 2016-08-22
  • 조회 9272

 

  연료전지는 연료를 산화제와 전기화학적으로 반응시켜 화학적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 주는  에너지변환장치이다. 내연기관과 같은 연소과정이 없어 공해물질(NOx, SOx 등)을 배출하지 않고, 소음과 진동이 적어 친환경적이다. SOFC는 이러한 연료전지 중의 하나이며, 연료선택이 자유롭고, 전해질의 선택폭이 넓으며, 효율이 높은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고온(700℃~1,000℃)에서 작동되기 때문에 시동시간, 재료의 기계 화학적 적합성 등 해결해야 할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존 연료전지 중에서 효율이 가장 높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의 작동온도 저감 및 성능향상에 관한 연구동향을 제시하였다. 

 

※ 이 글은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제14권 제1호 pp.57~69에 수록된 논문입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