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중력 환경 모사를 위한 낙하 시험 방법
지구 궤도를 도는 물체의 환경은 저중력 환경이 대부분이다. 우주 저중력 환경에서의 여러 시험을 위하여 지상에서의 저중력 환경을 구현해야 한다. 본 기술은 지상에서 저중력 환경을 구현하는 한가지 방법의 기술로 높은 곳에서물체를 낙하하면서 시험을 하는 기술이다.
기술사업화 > 기술사업화 > 기술이전 예정기술
2024-07-24
항우연, 중소기업 지원 통해 국내 최초로 민간 위성의 관측 정보 해외 수출 결실
항우연, 중소기업 지원 통해 국내 최초로 민간 위성의 관측 정보 해외 수출 결실 - 국제우주대회 2023에서 텔레픽스(주)와 폴란드 SatRev S.A.
뉴스룸 > 보도자료
2023-10-06
다누리, 1차 달 임무궤도 진입기동 정상 수행 확인
다누리, 1차 달 임무궤도 진입기동 정상 수행 확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 이상률, 이하 ‘항우연’)은 12월 17일(토) 새벽 2시 45분경 다누리의 1차 임무궤도 진입기동*(이하 ‘진입기동’)을 계획대로 정상 수행하였다. 1차 진입기동은 다누리가 달의 중력에 안정적으로
뉴스룸 > 보도자료
2022-12-19
01 국제 재난 대응을 위한 위성영상 공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인터내셔널 차터(International Charter on Space and Major Disasters)의 정규회원으로, 전 세계 재난·재해 발생 시 아리랑위성의 고해상도 영상을 신속하게 촬영·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주요국들은 화성의 환경과 생명체 존재 가능성을 탐사하며 유인 탐사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제4차 우주개발진흥기본계획에서 2045년 화성 착륙을 장기 목표로, 2030년대 화성 궤도선 투입을 중기 목표로 설정하였다.
아리랑위성과 천리안위성의 촬영 계획, 영상 수신·처리·배포를 담당하며, 위성 영상 활용 촉진을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아리랑위성은 연간 약 10만 장의 고해상도 광학, 레이더, 적외선 영상을 확보하고 있으며, 천리안위성은 기상·해양·환경 관측 영상을 제공한다.
또한 우주발사체에 실려 우주로 발사되는 과정에서 중력가속도의 수십 배에 달하는 하중과, 진공 환경인 우주공간에서 백도이상의 온도 차이를 견디며 수년 동안 운용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