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CUS

최장시간 비행 기네스 기록

비행기 안에서 숙식을 해결하며 땅에 내리지 않고 비행한 최장시간 세계기록 64일 22시간 19분 5초 cessna 172 이미지출처 : cessna.txtav.com
땅에 내리지 않고 한 번에 얼마나 오래 비행할 수 있을까요? 일단 연료가 떨어지거나 비행기가 고장 나거나 조종사가 더 이상 졸음, 배고픔, 스트레스를 참을 수 없게 되면 착륙할 수밖에 없을 텐데요. 기껏해야 하루를 넘지 못할 것이라는 페북지기의 예상과는 달리 무려 64일 22시간 19분 5초나 비행했던 것이 세계 기록이라고 합니다. 미국의 로버트 팀과 존 쿡 그리고 cessna 172 경비행기가 주인공으로 60여 년 전에 이 기록을 수립했습니다.
연료와 식량보급이 가장 큰 문제였을 텐데요. 기록을 찾아보니 ① 비행기가 사막의 한적한 직선 도로를 높이 10m 이내로 저공비행하고 있으면 ② 보급품을 실은 트럭이 그 밑을 비행기와 똑같은 속도로 달리며 전달하는 방식이었다고 합니다. 비행기 안에는 간단한 세면시설도 있었고 조종사가 2명이니 교대로 조종하면 잠깐의 휴식을 취할 수 있었죠.
이런 식의 비행에서 먼저 문제가 생긴 것은 사람이 아니라 기계였습니다. 점화 플러그와 엔진 연소실에 낀 탄소 찌꺼기 때문에 출력이 점점 떨어졌다고 하네요. 결국 1959년 2월에 착륙하며 65일에 가까운 기록을 세우게 됩니다.
주인공 중 하나인 cessna 172 경비행기는 또 하나의 대기록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가장 많이 생산된 비행기" 타이틀인데요. 4만 대가 넘게 제작되었다고 하네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