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다음 마이크로 가스터빈 엔진은 항공기 가스터빈 엔진의 한 종류로, 일반적으로 추력이 1000N 이하인 초소형 터보제트 엔진을 말한다. 2010년 이후 기술의 성숙도가 높아지면서, 민수 및 군사용 무인기, 글라이더, 신개념 항공기 등의 추진기관으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항공용 가스터빈 엔진은 다른 형태의 엔진에 비해 비추력이 크기 때문에 크기 및 무게를 고려하였을 때 현대 항공기에 가장 적합한 추진기관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지난 100년간 항공기를 더 크게 만들고, 더 멀리 운항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 항공기의 심장과 같은 기술이다.
도심 항공 교통의 실현을 위해서는 기술의 개발뿐만 아니라, 이를 실제 도시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도시 인프라와 교통 시스템의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한다. 따라서 실제 도시 환경에서의 실증은 이러한 기술과 시스템이 실제 운영 환경에 적합한지 평가하는 데 필수적이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국내에서 개발한 항공 부품을 탑재해 실제 비행 조건에서 시험할 수 있고, 무인기 개발에 활용될 수 있도록 확장성 있는 기본형 무인 비행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유인항공기를 무인화해 유·무인 혼용항공기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전 다음 이전 다음 01 독자 기술로 우주발사체 개발 및 발사 한국형발사체 누리호는 1.5톤급 실용위성을 지구 상공 600~800km 태양동기궤도에 직접 투입할 수 있는 3단형 발사체이다.
아리랑위성 5호는 주요 핵심 기술을 제외한 상당 부분을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했으며, 영상레이더 탑재체 핵심 기술은 국내에 확보되어 있지 않아 해외 기술협력 방식으로 개발했다.
이전 다음 01 18km 이상 성층권 비행 전기 무인기 관심 고조 성층권 태양광 무인기는 고도 18㎞ 이상의 성층권에서 수개월 체공하는 전기 무인기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전기추진 동력시스템 기술과 고고도(성층권) 장기체공(HALE, High Altitude
우주 선진국은 발전된 우주기술을 토대로 우주개발 영역을 지구 중심에서 달과 화성으로 옮겨가고 있으며, 우주탐사를 통해서 더욱 진보된 우주기술을 확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