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성영상활용

국민안전과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고부가가치 위성정보 활용

다목적실용위성(아리랑)과 천리안 위성이 촬영한 위성영상은 국토관리, 재해재난 감시, 해양수자원 관리, 농업임업 응용, 환경기상 관측, 국가안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 최근 이러한 위성영상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빅데이터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우리나라도 위성영상정보를 활용한 새로운 국가전략을 수립했다.

우리나라는 저궤도 아리랑 위성과 정지궤도 천리안 위성을 통해 서브미터급(70cm, 55cm급) 고해상도 위성영상과 레이더·적외선 영상 등 다양한 위성영상 자산을 확보하고 있다. 연간 약 10만 장의 위성영상을 확보, 민간은 물론 위성정보 활용협의체를 통해 정부부처와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2011년부터 2018년까지 24,830장의 다목적실용위성 표준영상과 37,530장의 부가처리 영상을 제공하였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세계 최고 수준의 첨단 고해상도 위성과 초소형 위성 군집 운영을 통해 준실시간으로 위성영상을 촬영해 가뭄·지반침하·홍수 등 각종 재난 및 재해에 대비하는 국가 안전·위기관리 서비스를 실현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천리안위성 2A호와 2B호 등 고성능 정지궤도위성 영상을 활용해 정확한 기상관측과 대기오염물질의 한반도 유입 조기 감지 등 국민 생활에 밀접한 환경 예·경보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 01국가위성정보활용지원센터

    자세히 보기

    국가위성정보활용지원센터는 국가 위성 통합 운용과 위성 정보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전문기구다. 국가 공공 위성을 통해 확보한 위성 정보를 국가적으로 통합관리운영하고 첨단 위성 운영 기술 개발, 위성 정보를 활용한 연구개발 등을 수행한다. 또한 위성정보 활용 협의체를 구성해 총 27개 정부 기관을 대상으로 위성 정보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지원체계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국가위성정보활용지원센터는 국가 위성정보가 공공 및 민간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국가 위성 정보통합 데이터베이스 및 플랫폼을 구축하고, 사용자가 손쉽게 위성 정보를 얻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국가 위성 정보의 부가가치를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내용 접기
  • 02위성운영실

    자세히 보기

    2-1. 국내 및 해외 지상국 네트워크 운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위성과 지상국의 통신 가능 영역을 넓혀 위성 활용을 극대화를 위해 국내·외에 지상국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대전 본원에는 저궤도위성 관제‧수신용 13미터, 7.3미터 안테나 및 정지궤도 관제‧수신용 13미터 안테나 3기가 운영되고 있다. 해외에는 2004년 남극 세종기지에 저궤도위성 관제용 소형 안테나를 구축, 운영하고 있으며, 2014년에는 마이크로네시아에 저궤도 및 정지궤도위성 관제용 소형 안테나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이외에 노르웨이 KSAT(Kongsberg Satellite)와 독일 우주청과의 계약을 통해 스발바드, 노이스탈리치 지상국 안테나를 운영하고 있다. 2-2. 지상시스템 개발 지상시스템은 위성의 운영을 위한 시스템으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효율적인 위성 운영을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일련의 운영업무 자동화, 지상시스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반 통합화를 통해 지상시스템의 물리적 규모와 운영 복잡성을 감소시키고 있다. 또한 안정적 위성 운영을 위해 위성상태 모니터링 및 이상감지에 인공지능을 적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중이다. 2-3. 우주물체 충돌 감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우주파편 충돌위험 종합관리시스템과 위성 근접 우주물체 대응업무 자동화 지원 툴을 활용하여 다목적실용위성, 천리안 위성에 대한 24시간 우주물체 충돌감시를 수행하고 있다.

    내용 접기
  • 03위성영상을 활용한 국제협력

    자세히 보기

    인터내셔널 차터(International Charter) ‘Space and Major Disasters’는 지진, 태풍, 폭설, 화재, 기름 유출 등 대형 재해가 발생하였을 때 위성영상을 신속하게 촬영, 제공함으로써 피해상황 파악 및 복구 지원을 목표로 하는 국제협력 프로그램이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2011년에 정식회원으로 가입하여 2018년까지 총 1,843장의 다목적실용위성 영상을 제공했다. 2018년 12월 300여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인도네시아 쓰나미를 비롯하여, 동남아시아와 남미 등에 자주 발생하는 홍수와 지진, 화산 폭발 등으로 인한 피해지역 분석을 위해 아리랑 위성의 영상을 제공했다. 우리나라도 2017년 11월 포항 지진과 2019년 4월 강원도 산불 당시 인터내셔널 차터를 통해 다양한 해외위성 영상을 제공받아 국가 재난 재해 관리에 활용했다.

    내용 접기

국가위성정보활용지원센터 소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