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0년사

하늘과 우주를 향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힘찬 비상이 시작된 지 벌써 30년, 이제 갓 서른이 되었습니다.

선진국에 비해 뒤늦은 출발이었지만 지난 30년 동안 우리는 국가 항공우주 기술 발전을 위해 많은 성과를 이루어 내었습니다.

설립 초기 10년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연구개발의 기반을 다지는 시기였습니다. 이후 10년은 열정과 도전으로 항공, 위성, 발사체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뤄내기 시작했고, 최근의 10년 동안 우리는 세계적 수준의 항공우주 전문 연구기관으로 성장했습니다.

우리는 세계 두 번째로 틸트로터 무인기를 개발했고, 세계수준의 저궤도 초정밀 관측위성과 정지궤도 위성 개발 기술을 보유했으며, 세계 7번째로 중대형 액체로켓 엔진 기술을 확보했습니다.

30년의 연구개발 성과는 국가의 지원과 투자, 국민적 성원과 지지, 그리고 유관 산학연 관계자들과 우리 연구진의 땀과 열정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그동안 국가 항공우주 발전을 위해 헌신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은 모든 분들께 이 지면을 빌려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30년간 축적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국가 경제, 국민 안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국가 항공우주 전문연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갈 것입니다.

효율성이 높은 드론과 3차원 교통망 구성으로 새로운 공중 모빌리티가 될 미래 개인용 항공기를 개발하고, 첨단 위성으로 국민 안전을 지키고 일상생활을 윤택하게 하며, 독자 기술로 우주발사체 개발을 성공시키고, 항공우주와 ICT 융합 기술 연구를 확대해 기술 혁신을 선도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정부 지원 아래 축적한 항공우주 기술은 산업체에 점진적으로 이전해 국가 항공우주 산업 육성에 기여할 예정입니다.

지난 30년 항공우주연구원의 연구개발 역사를 이 한 권에 기록했습니다. 이 책을 국가 항공 우주 기술 발전에 기여한 모든 분들께 바칩니다.

한공우주연구원장
임 철 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