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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RI TV & IMAGE

로켓의 심장 엔진을 만든다! 발사체엔진팀의 일상

  • 등록일 2019-11-01
  • 조회수 11712

자막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엔진팀에서 근무하는
김진혁 선임연구원 입니다
오늘 저와 함께 저의 일상을 공유하시면서
로켓 엔진이 과연 어떻게 조립되는지
여러분들께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저와 함께 가보시죠
안녕~ 아빠 갔다올게
(깜짝)
어 미안해...
제가 엔진 조립 업무에 배정이 된게
제작년 11월이니깐
그러고 보니 햇수로 2년이 다 되어가네요
저도 이렇게 오래된지 몰랐습니다
그래서 2년 동안 매주 창원으로 출장을 다니고 있습니다
대전 창원으로 가는 KTX 안
지금 보고 계신 화면은
2021년 발사 예정인 누리호에 장착될
1단 로켓 엔진 조립일정표입니다
저는 대전에서 창원으로 이동하면서
전체 일정에 문제가 없는지 점검을 하고 있고요
저는 지금 막 창원중앙역에 도착했습니다
그러면 창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까지 이동하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중앙역에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까지
택시를 타고 이동을 하고요
보이시는 줄이 다들 택시를 타기 위해 기다리고 계시는 분들입니다
그럼 저는 택시를 타고 이동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전 11시 30분)
네 저는 창원에 위치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 도착했습니다
네 여기 보이시는 아주 큰 건물이
바로 액체 로켓 엔진이 조립되고 있는 조립동입니다
지금 이곳이 항우연에서 출장을 다니시는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임시 사무실입니다
제 자리를 한번 보여드리겠습니다
(너저분...)
사실 제가 영상을 찍는다고 얘기는 들었지만
정리를 하나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책상이 상당히 더럽고요
안녕하세요 저는 터보펌프팀의 강병윤이라고 합니다
저는 75톤급 엔진 23G 비행모델(FM)에 들어갈
터보펌프를 조립하러 창원에 내려왔다가
동기인 김진혁 박사와 같이 점심을 먹으러 가는 중입니다
(점심식사 메뉴 카레 계란국 새우튀김)
여기 밥이 항우연 보다 훨씬 맛있어요
맛있다기보다
조립장에 있는 분들끼리 농담 삼아 하는 얘기인데
불량식품이라고 해요
식단이 너무 과하게 나와서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를 왜 하지
점심식사를 이제 막 마치고
오후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아까 보여드린 임시 조립장에 위치한 자리에 앉았습니다
저는 누리호 1단에 사용될
75톤급 비행용 모델 엔진의 조립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누리호 1단 = 75톤급 액체 엔진 4기)
엔진 조립 전체 일정을 관리하는 것부터
엔진 조립 중간중간에 수행되는
여러 기밀시험, 수락시험 등을 감독하는 일
그리고 엔진 조립이라는게 사실 수백 가지 부품을
손으로 이용해서 조립을 하다 보니깐
설계 단계에서 잡아내지 못하는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합니다
그런 문제점들을 현장에서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서
이렇게 매주 창원으로 내려와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업무 시작!)
매주 엔진 조립 현황 점검을 위해
주간회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주간회의가 있는 날이어서 회의 장소로 이동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KARI 블로그에 올라가요?
Youtube랑 KARI 블로그에 다 올라가요
주제가 뭔가요?
그냥 일상...
허허허허
V-log
괜찮네
아 직장인 V-log
(회의내용은 비밀)
자 그럼 실제 로켓엔진이 조립되는
조립장 실내로 한번 이동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엔진 조립이 수행되는
엔진 플랫폼을 한번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엔진은 높이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사람 키로 접근하기가 쉽지 않고요
엔진 조립을 조금 더 편리하게 수행하기 위해서
플랫폼을 놓고 엔진 조립이 수행되고 있습니다
그럼 한번 플랫폼 위로 올라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조립중인 엔진을 보고 계시고요
플랫폼 위로 올라와 있는 부분이
엔진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고요
녹색판 아래쪽에 연소기 노즐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엔진 조립을 위한 많은 절차서가 있는데요
보이시는 것과 같이 여러 절차서를 보고
순서대로 모든 작업이 꼼꼼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절차서(비밀))
눈으로만 봐도 매우 복잡하시죠
보기만 해도 헷갈리 것 같지 않으신가요
조립을 수행하면서 정말 조립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이런 컴퓨터가 구비되어 있고요
(꺼짐)
컴퓨터에는 실제 엔진과 동일한 3D 모델링이 담겨 있습니다
3D 모델링과 실제 조립형상을 비교하면서
조립이 잘 진행되는지 확인합니다
지금 현장에서 많은 작업자분들이 조립을 진행하고 계신데요
어떤 업무를 진행하고 계신지 현장으로 찾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혹시 어떤 작업을 하고 계신가요
이게 연료 고압 배관이거든요
연료고압배관을 작업하고 있습니다
연료고압배관은 연소기에
고압의 연료를 공급하는 배관인데요
이런 배관 내부에 이물질이 남아 있으면 안되기 때문에
보시는 것과 같이 퍼지 작업을 통해서
내부에 남아 있을 수 있는 여러 이물질들을 제거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센서 관련된 코팅 작업이 계획되어 있어서요
어떠헥 작업이 진행되는지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톤 엔진 코팅작업 중)
7톤 엔진 전체 높이는 여기서 여기까지로 보시면 되고요
1, 2단 엔진에 비해서 크기가 매우 작죠
(도망)
그래서 75톤급 엔진을 조립하다가 7톤 엔진을 조립하러 오면
이런말도 하는데요 장난감 보는 것 같아요
크기가 작죠, 장난감 조립하는 것 같다는 얘기를 많이 하는데
실제 작업 난이도는 75톤 보다 7톤이 훨씬 어렵습니다
로켓 엔진은 수 백가지의 부품을 수작업으로 조립하고 있는데요
이런 안쪽 같은 경우에는 손을 접근하기가 어려운데요
센서나 배관을 설치하거나 제거할 때
공간이 너무 좁아서
조립하는데 있어서 난이도가 더 요구가 됩니다
지금까지완료된 엔진을 설명드렸고요
조립중인 1,2,3단 엔진을 설명드렸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설명 드릴 엔진은 연소시험을 마치고
조립장에서 분해 또는 전시 대기중인 엔진입니다
불이 붙었다가 시험을 마친 엔진들인데
생각하신것 보다 엔진이 많이 깨끗하죠
원래는 엔진이 이렇게 깨끗하지 않은데요
사실 엔진에서 나오는 숯 검댕이 같은 것들이
매우 작업환경에 좋지 않기 때문에
시험이 끝나면 청소를 하고 창원 조립장에 재입고하게 됩니다
이 엔진은 75톤급 엔진의 1호기
모든 사람들이 숨 죽어 지켜봤던 시험의 주인공이고요
(75톤급 엔진 1호기 연소시험)
이렇게 처음 진행되면서 제작된 엔진들은
사실 최적화가 덜 되었기 때문에
더 무겁고 비효율적으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연소시험을 하나하나 거치면서
점점 더 좋은 성능을 내고
무게 측면에서도 많은 이점을 가져갈 수 있도록 설계를 변경하고요
그래서 아까 보셨던 엔진들과는 조금 형상이 다릅니다
이 엔진들은 한쪽 구석에 모셔져있기는 하지만
나중에 전시되거나 재조립될 날을 기다리고 있는 엔진입니다
오늘 하루 제 일상과 함께
로켓엔진이 어떻게 조립되는지 보여드렸습니다
많은분들께 로켓 엔진 조립이라는게 생소하실텐데
이번 영상을 통해서 얼마나 많은 내용이 전달됐는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정말 많은 연구원분들께서
매주 먼 거리까지 출장을 나와
열심히 조립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저는 그러면 조립장 불을 끄고 퇴근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VIDEO번호 V_POT_ETC_190911_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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