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09-18(화)조간보도자료(나로호 발사안전통제 실제훈련 실시).hwp

닫기

★ 9월 18일(화)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도자료

2012.9.14(금)

함께하는 공정사회 더 큰 희망 대한민국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홍보담당관실 ☏ 2100-6580

<자료문의> ☎ 2100-6707 우주개발과장 : 고서곤, 사무관 : 박길재

나로호 3차 발사대비, 육공 안전통제 최종 훈련

- 정부지자체 등 15개 기관, 최종 점검 통제훈련 실시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10월 26일로 예정된 나로호 3차 발사를 앞두고, 19일(수)∼20(금)까지 3일간 전남 고흥군의 나로우주센터에서 정부지자체 등 15개 기관이 참여하는 발사안전통제 최종 점검 종합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발사안전통제 훈련은 나로호 발사시 우주센터 주변 인원 및 차량통제, 발사경로상의 운행선박항공기 및 주민대피 등 안전확보, 테러재난발생에 대한 대응종합적인 통제대책을 수립점검하여 성공적인 나로호 발사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금년 5월 정부지자체 등 다부처로 발사안전지원협의회를 구성하고, 7월 2차 협의회 조율을 거쳐 나로호 발사대비 종합적인 발사안전통제계획을 수립하였다.

또한 이러한 발사안전통제계획에 근거해 각 기관별로 발사안전지원계획을 수립하고, 나로우주센터에서 기관별 통제책임자급을 대상으로 지휘조 훈련을 개최(‘12.8.8〜10)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해왔다.

이번에 실시하는 발사안전통제 최종 훈련에서는 지난달 실시한 지휘조 련을 통해 도출된 미비점을 보완하고, 발사 당일과 동일한 조건상정하여 공 전반에 걸친 안전통제 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훈련에서는 화재 및 기름유출 등의 재난발생시 신속한 유관기관의 긴급 구난구조대응 및 실제 대항군을 편성해 가상의 테러상황을 설정하고 제압하는 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유관기관의 실제 대응능력을 함양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