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항법 재앙

  • 이름 관리자
  • 작성일 2006-07-07
  • 조회 6726

출처 : http://www.gpsdaily.com/reports/Space_Navigation_Woes_999.html



GLONASS 시스템은 자금부족으로 1990년 중반에 시작된 러시아 우주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친 공황으로 인해 2003년 중반에는 다만 7개의 위성만이 운용되었다. 결과적으로 러시아의 위성항법시스템은 명목상으로만 존재했었다.



이름에서처럼 해상과 항공 교통을 관찰하는 러시아 위성 항법 시스템은 자체적으로 효과적인 상태 점검이 필요하다. 최고 국가 지도자들은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2개의 과제에 집중해야 할 시기이다 : 적절한 요구되는 수만큼의 항법 위성을 발사시키는 것과 재정적으로 시스템의 독립을 위해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하도록 유리한 상태를 만드는 것이다.



1990년 초에 세계 항법 위성 시스템을 실행하던 소련 연합이 위성항법 분야에서 10년 정도 미국에 뒤쳐졌다. 어쨌든 이 프로그램은 러시아에 완성된 위성 항법 시스템과 상당한 사회, 경제, 국방, 정치 발전에 생명줄 같은 조건을 제공할 것이다.

러시아 국방과 우주 프로그램의 필요를 완전히 만족 시켜주는 GLONASS는 항해중일 때와 정박이나 착륙 할 때 선박과 항공기에 항법지원을 제공한다. 고정밀의 항공 공격(공습), 항공 지원 작전, 각 기상상황시 착륙, 대기-바다 연결, 그리고 정확한 목표 포착 등을 보증한다.



2005년 후반,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국방 장관 세르게이 이바노브에게 2007년까지 다시 시스템을 가동하라고 지시했다. 그에 장관은 시스템을 완성하기 위한 최소 개수인 18개의 위성을 시작할 계획을 세웠다.



위성항법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지켜보자, 이는 최소 요구 위성의 개수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증거가 될 수 있다. 지상의 물체는 그것의 좌표을 계산하기 위해 적어도 4개의 위성 신호를 받아야 한다. 각 밀리초마다 위성은 위성의 상태, 현재 날짜, 시간, 그리고 지구에 모든 데이터를 보내는 정확한 시간을 매긴다.



이런 신호를 처리하는 NAVSTAR 세계 위치 시스템이나 GLONASS 전송기는 각 위성의 거리와 다른 위성과의 상대 위치를 계산한다. 그리고 지상 좌표를 결정하기 위해 기하학 법칙에 따라 이 신호를 처리한다.

3개 위성의 신호는 위도와 경도 계산을 가능하게 하지만 해발 높이를 결정하려면 4개 위성 신호가 필요하다.

특히, NAVSTAR GPS에서처럼 국제 실험은 적어도 24개 위성이 항법 정확성을 100% 가능하게 한다는 것을 보여줬다.

이 연결선상에, 이 사실을 믿는 누구나 연방 우주국 선임 연구원 Viktor Kramarenko는 2007년 까지 최소 위성 개수가 18개 정착하기보다 2010년까지 27개에서 30개정도의 위성이 배치되어야 한다고 동의 했다.

불행하게도 최소 요구 개수만큼의 위성만으론 상업적인 용도로 전국적인 시스템 개방만큼 빨리 국방 위성 시스템으로 GLONASS를 설립 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러시아 정부기관 뿐만 아니라 많은 지역 기업들은 미국 NAVSTAR GPS 사용 계약을 한 것은 상식이지만 GLONASS는 미국에 어느정도의 경쟁력을 제공할 수 있고 제공해야 한다.



2006년 3월 세르게이 이반노브는 년말까지 모든 세부 제한들이 결정되리라고 얘기했다. 결국, 모든 물체가 실제 반경이 30m 이내로 가르킬 수 있을 것이다. 시민들은 2007년 후반까지 GLONASS를 사용 할 수 있을 것이고 외국 소비자들은 2009년에 가능 할 것이다.

그리나 GLONASS는 더 높은 효율을 위해 믿을 만한 지상 전송기가 필요하다. 2003년 10월, 러시아 최고 장관은 러시아내의 GLONASS와 GPS 장비 사용, 매매, 발전에 대한 모든 제한 조건에 서명했고 러시아 회사들은 16 채널 초경량 전송기 개발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제품과 판매는 러시아 군이 세부 조건을 수행시 보안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기에 금지되고 있다.



러시아 국방 지형부 수장인 Valery Filatov는 세부 제한들의 축소 여부를 묻는 문서를 모든 러시아 기밀 기관을 가진 정부 기관들에게 보냈다고 말했다. 장성들은 이번 여름에 이런 안건들을 분명히 할 계획이다.

Sergei Ivanov는 최근 St. Petersburg에서 열린 국제 경제 포럼에서 러시아 방위 산업은 나라 경제 발전에 중추라고 얘기했다. 누구나 이 성명을 믿고 싶어 할 것이고 정부는 세계가 서방이나 중국에서 모든 위성 정보를 받을 것이기에, GLONASS 시스템에 필요로 하는 데서 1억5000만불을 얻을 것이라고 믿고 싶어 한다. 베이징은 모든 범위에서 GPS에 밀리지 않는 자체 나침반 국방 위성 항법 시스템을 발전시키고 싶어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Andrei Kislyakov는 RIA Novosti 뉴스 기관의 정치부 아나운서다. 이 기사는 RIA Novosti의 허가도 증쇄되었다. 보도 연합 국제부의 “outside view"의 계속적인 보도는 다양한 중요 발표에 전문가인 외부 기고자에 의해 쓰여졌다. 발표 관점은 반드시 보도 연합 국제의 관점을 반영하는 것은 아니다. 공개 토론회 생성에 대한 흥미로 독자적인 제안이 요구 되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