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법] 중국 BeiDou 항법위성의 새로운 ICD를 이용한 GNSS 신호 처리

  • 이름 박재익
  • 작성일 2013-01-11
  • 조회 9424

    벨기에의 수신기 제조업체인 Septentrio社는 최근 공개된 중국의 BeiDou 항법위성의 ICD(Interface Control Document)를 이용해 3 종류 GNSS 항법위성군(GPS+GLONASS+BeiDou)의 위치/속도/시간(PVT) 항법해를 계산했다고 알려왔다. Septentrio社의 비지니스 개발 매니저인 Laurent Le Thuat는 “당초 예상 했던 것 보다 더 좋은 결과를 보여 놀랐으며, 현재 BeiDou 항법위성의 지원을 위해 수신기 펌웨어에 PVT 엔진을 업데이트 중이고, 관련 기술자들은 BeiDou 신호의 보다 완벽한 지원을 위해 추가로 데이터 처리 및 이식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직 BeiDou 항법위성군의 배치가 모두 완료되지 않았지만, 앞서 처리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그림 참조). GPS 항법위성만 사용했을 경우와 GPS+GLONASS+BeiDou 위성을 모두 사용했을 경우 고도에 대한 정확도 비교 결과를 보여준다. BeiDou 위성을 포함한 경우 정확도가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이 글은 InsideGNSS(2013년 1월 8일자)에 실린 기사를 편집한 내용입니다.
출처 : http://www.insidegnss.com/node/3343 

 

작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항법팀 박재익 (선임연구원)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