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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산업실태조사

2008년 우주산업실태조사

  • 부서명 관리자
  • 작성일 2008-12-31
  • 조회 5857

이하 본 조사의 개요를 개시합니다. 전문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십시오.



I. 조사 개요

1. 조사목적 및 법적근거 등
◈ 국내 우주산업 관련 기초 자료를 확보하여 학계, 연구계의 학술정책연구와 정부의 우주개발 정책수립에 참고 자
료로 활용
◈ 법적근거 : 우주개발진흥법 제24조
◈ 조사주기 : 매년
◈ 조사현황 : 제1회(’05), 제2회(’07) 

2. 2008년 실태조사 대상기간 및 기준일
◈ 대상기간 : 2007.1.1~12.31
◈ 조사기준일 : 2007.12.31
◈ 조사기간 : 2008.8월~11월

 


3. 조사방법 및 조사기관
◈ 조사방법 : 우주산업실태조사서 배포를 통한 설문 조사
◈ 설문대상 : 우주관련 제품제작, 개발?연구 및 관련 사업의 시행과 연관성이 높은 기업(69), 연구기관(17)(국공
립 정부출연 연구기관), 대학(37) 총 123개 기관
◈ 회신현황 : 기업(56), 연구기관(17), 대학(33) 총 106개 기관(응답률 : 86%)
◈ 분석대상 : 조사서에 응답한 기관 중 우주 관련 현황이 있다고 회신한 기업 (34), 연구기관(11), 대학(학과)(31)
총 76개 기관



4. 조사항목
◈ 기관명, 대표자명, 설립연도, 주요 참여 우주분야, 총 매출액, 총 종업원 수 등
◈ 분야별, 고객별 매출액 및 나라별 분야별 수출입액
◈ 항목별(시설, 연구개발, 기타) 투자액
◈ 직능별, 학력별, 성별, 분야별 우주분야 종사 인력

 



5. 용어해설 및 참고사항
◈ 우주분야 : <표 2>에 포함 또는 관련되는 산업?연구 분야
◈ 우주분야 (종사)인력 : 기업?연구기관은 우주분야 고용인력, 대학은 석사학위 이상의 우주분야 연구인력을 각각
의미
◈ 우주기기제작 : 우주물체와 지상시설, 이와 관련한 소프트웨어나 부품 등의 연구?개발?제작?생산
◈ 우주활용 : 인공위성, 우주정거장 등과 같은 우주 인프라를 활용하거나 이를 이용한 서비스의 제공 및 본 서비스
이용 장비(단말기 등)의 연구?개발?제작?생산 등
◈ 우주분야 참여기관 : 우주분야에 매출 또는 예산이 있거나 우주관련 인력이 있는 기업?연구기관?대학
* 대학의 경우는 개별 과(부)를 1개의 기관으로 계상(같은 대학 소속이더라도 과(부)가 다를 경우 각기 다른 기관
으로 계상)
◈ 우주분야 매출액(우주산업 규모) : 기업은 우주분야 매출, 연구기관은 우주분야 예산, 대학은 우주분야 연구비
을 각각 의미
◈ 통계표에 나타난 ‘NA’는 해당수치가 없는 경우이며 ‘0’은 단위수치 미만을 의미

 


6. 본 조사보고서의 이용 상 유의점과 제약조건
◈ 우주분야 매출액의 경우, 연구기관의 우주분야 예산 중 일부가 기업의 매출* 및 대학의 연구비**와 중복 계상되
어 있어 실제 우주분야 총 매출액은 본 보고서의 규모보다 작을 수 있음
* 기업으로부터의 기술?제품 등을 구입(기업의 입장에서는 매출액으로 계상됨)
** 대학으로의 연구개발 위탁(대학의 입장에서는 연구비로 계상됨)
◈ 본 우주산업실태조사보고서 우주기기제작 분야의 경우 우주분야에 매출 및 연구비가 있는 대부분의 기업, 대학,
연구기관이 조사대상에 포함, 동 기관의 직접적 응답 자료에 기초하여 조사, 분석이 이루어졌으나, 우주활용 서
비스이용장비 분야의 경우 그 대상과 범위의 광대함과 우주관련 자체의 모호성으로 인한 조사의 현실적 어려움
으로 인해, 내비게이션 분야는 데이코 D&S사의 「2006 네비게이션 시스템 실태와 전망」의 조사결과를, 통신기
기 분야는 관련 대표 2개 기업 응답 자료를 기초로 조사, 분석 수행
※ 본 보고서의 내용 중 특별한 언급이 없는 경우는 내비게이션 분야를 포함하지 않은 경우이며, 내비게이션
분야를 포함한 자료일 경우 별도로 표시함
◈ 현재 국내외적으로 우주분야(우주산업 분야)에 대한 표준적인 정의는 없는 상태로 본 보고서에서는 국내외 우
주 관련 자료를 참고하여 우주분야의 범위 등을 정하였으며, 우주분야 범위 등에 대한 정의를 달리할 경우 매출
액, 인력, 수출입액 등의 관련 수치가 달라질 수 있음
※ 우주분야도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점점 더 여러 산업분야가 서로 연관성을 가지고 얽혀있어 우주분야를
타 분야와 명확히 구분하기가 현실적으로 불가능
- 예) 위성방송, 통신 분야의 경우 우주분야(위성활용 분야)인 동시에 방송, 통신 분야이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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