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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팩트

해명자료(ADD가 개발한 발사체, 항우연은 따로 연구)

  • 부서명 관리자
  • 작성일 2019-07-17
  • 조회 766

 

해명자료(ADD가 개발한 발사체, 항우연은 따로 연구)

 

(‘19. 7. 17, 한국형발사체개발사업본부)

 

□ 언론사명 : 한국경제

 

□ 보 도 일 : 2018. 7. 16.(화) 

 

□ 보도요지 

ㅇ ADD가 개발한 발사체, 항우연은 따로 연구...’R&D 불통‘에 혈세 줄줄 

- 과거 ADD가 군사 기밀이란 이유로 발사체 기술을 공유하지 않은 탓에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발사체 기술연구를 처음부터 시작해야 했음

 

□ 설명내용

ㅇ 우리나라 최초의 현대식 로켓은 1958년 국방과학기술연구소에서 개발되었으며 인하대학교, 공군사관학교, 국방과학연구소 등 여러 기관에서 로켓연구가 진행되다 1989년 한국항공우주연구소가 창설되면서 로켓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음

ㅇ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과학적, 평화적 목적의 우주발사체 확보를 위해 과학로켓, 나로호, 한국형발사체 개발을 추진해 왔으며 현재 75톤급 액체로켓엔진 기술을 확보하였음

- 군사적 목적으로 개발되는 군용 무기체계와는 사용 연료, 운용방식, 최종 비행 목표 등이 상이하여 별도 개발이 불가피하였으며,

- 해외의 경우에도(NASA, 유럽등) 위성발사 등을 위한 우주발사는 상용으로 개발된 민간우주발사체를 사용하고 있음

※ NASA의 경우 국방과 우주분야 개발 프로그램은 별도로 수행 중임.

 ※ 한미 미사일지침에 의해 우주발사체와 동일한 체계의 단을 군사용 로켓 체계에 적용할 수 없음

 

□ 액체 추진기관 사용 이유

ㅇ 액체 추진기관은 연소반응이 잘 일어남에 따라 많은 에너지 생성이 가능하며 펌프를 이용하여 속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필요시 엔진 종료도 가능함에 따라 우주발사체용 엔진으로 적합

 - 고체 추진기관의 경우 구조가 간단하고 개발비용이 저렴한 장점이 있으나 같은급의 액체 추진기관에 비해 연소시간이 짧고 추력이 약함

 

□ ADD 협력 현황

ㅇ ’12년 항우연-ADD 간 MOU 체결을 통해 과학기술 발전과 연구개발 역량강화 도모

- 항공우주 분야 연구개발 역량 강화, 연구인력 교유 및 연구개발 정보 교환, 연구시설 및 장비 공동활용 등

 ※ 단, 발사체 분야는 협력이 진행되고 있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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