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중국 우주 프로그램: 좌절에서부터 유인비행 달에 이르기까지

  • 이름 최홍택
  • 작성일 2017-07-14
  • 조회 21418

지난 수십 년 동안 중국은 경제적으로 또한 우주 탐사 분야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 새로운 발사장 건설, 야심찬 달 및 화성 탐사 사업 및 정규적인 우주비행선 발사는 우주 분야에서 급속도로 미국과 러시아에 동등한 수준으로 진입하게 되었다. 지난 2016년 11월 이후 2번째로 하이난 섬에 위치한 웬창우주센터(Wenchang Space Center)에서 고중량의 탑재체를 수용하는 장정5호(Long March 5)의 일요일 발사로 세계 최고의 언론 매체를 대표하는 많은 기자들이 모였다. 

 

방송통신위성인 쉬잔 18호(Shijan-18) 위성을 탑재한 장정5호는 지역 시간으로 11시 23분에 발사되었다. 약 30분이 지난 후에 무엇인가 잘못이 되었고 로켓이 비행중에 비정상 상태가 발생했다고 신화사 소식통이 보고하였다. 이 사건은 조사 중이며 당국은 사고의 가능한 원인이나 사업 전체에 미치는 영향 가능성에 대해 언급을 하지 않았다. 높이가 57미터이고 길이가 5미터인 장정5호는 과거의 리프트 성능의 2배 이상인 25톤의 탑재체를 저궤도에 올릴 수 있는 중국의 강력한 발사체이다.

 

879톤 발사체의 가장 큰 장점은 매우 독성적인 추진제가 아닌 환경친화적인 케로진, 액화수소 및 액화산소를 사용한다. 일요일의 좌절로 중국은 장정5호의 다음 3번째 발사인 창어5(Chang'e 5)의 로버를 달에 착륙시켜 월석을 채집해서 지구로 가져오는 11월에 주목을 하게 되었다. 중국 국가 우주부 산하 우주협조부 국장인 수양성은 스푸트닉(Sputnik)에게 창어5의 발사는 11월 30일에 계획되어 있다고 말했다. 중국의 전문가들은 그때까지 일요일 발사 실패의 원인을 조사하고 그런 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모스크바에 있는 치올코프스키(Tsiolkovsky) 아카데미 우주비행사 일원인 알렉산더 젤레즈네야코프(Alexander Zheleznyakov)는 스프트닉과의 인터뷰에서 일요일의 실패가 중국의 우주탐사 사업에 어떠한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고는 장정5호의 2번째 발사중에 발생했다. 발사체는 여전히 시험단계에 있다. 우리는 실패의 원​인을 아직 모르며 고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도 모른다고 젤레즈네야코브는 말했다.


그는 일요일의 사고가 중국의 우주사업에 심각한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며 창어5의 달탐사를 포함한 발사를 답보상태로 둘 것이라고 덧붙여 말했다. 하이난 섬에있는 웬창 우주선 발사 기지는 2014년에 준공되었으며 중국이 가지고 있는 4개의 우주발사기지중 1개이다. 웬창 우주발사 기지는 2개의 발사대를 가지고 있다. 1개는 장정5호용이고 다른 1개는 장정7호용이다. 장정5호의 처음 발사는 2016년 11월 3일에 있었고 발사 후 40분 후에 발사가 성공했다고 보고되었다.


중국의 4개의 우주발사기지중에서 웬창우주기지는 가장 진보되었기 때문에 달탐사와 화성탐사사업에서 특별한 역할이 주어졌다. 2020년에 붉은행성(Red Planet)을 연구하기 위해 중국의 과학자들은 장정5호 발사체를 사용하여 지구와 화성의 중간 궤도를 탐사하도록 위성을 보낼 계획이다. 2025년까지 웬창우주발사기지는 달에 보내는 유인 우주선 사업의 일환으로 사용된다고 보고되었다.​

 

 

○ 참고자료
- Chinese space program, Beijing(Sputnik), July 7,2016 by Staff Writer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