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Inmarsat, 위성 발사체를 SpaceX에서 Arianspace로 이동

  • 이름 박성욱
  • 작성일 2016-12-15
  • 조회 17577

발사 마감일에 직면한 Inmarsat은 12월 8일 항공 광대역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위성의 지연된 발사를 SpaceX에서 Arianspace로 옮긴 것을 발표했다.

이 런던 기반의 위성 기구는 성명서에서 유럽 항공 네트워크(EAN)를 위한 S-band 위성을 2017년 중반 Ariane 5에서 발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위성은 Hellas-Sat의 소위 “condo-sat” 배치를 위한 Ku-band 탑재체를 포함하고 있으며, Falcon Heavy에서 발사될 계획이었다. 

Inmarsat의 최고 기술 책임자인 Michele Franci는 “Arianespace가 2017년 중반까지 우리의 유럽 항공 네트워크 S-band 위성을 궤도에 놓을 수 있는 발사대를 제공하는 유연성을 갖춘 것 같아 매우 기쁘다”고 회사 성명서에 밝혔다. 

Inmarsat은 이전에 인공위성에 대한 대체 발사 옵션을 찾고 있다고 제안했었다. 유럽 규제 당국의 위성 발사를 위한 마감 기한은 원래 이번 달이었다. 하지만, Falcon Heavy는 아직 발사를 하지 않았으며, 사전 발사 시험 준비 중인 9월 1일 Falcon9의 패드 폭발 후 스탠드 다운으로 더욱 악화되어 발달이 지연되었다. 이로써 Falcon Heavy가 언제 EAN 위성 발사 준비가 완료될지 불확실해졌었다.

Inmarsat의 CEO인 Rupert Pearce는 11월 3일 열린 투자자와의 전화 회의에서 EAN 위성에 대한 백업 계획을 논의하면서 “조건이 동일하다면, 우리는 일정을 유지할 능력을 적극적으로 찾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제 발사 서비스와의 계약을 통해 위성을 Proton 로켓으로 이동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우리는 앞으로 몇 주 안에 실행될 것으로 예상하는 다른 옵션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발표는 Inmarsat이 SpaceX와의 계약을 철회했는지 또는 미래의 임무를 위해 그것을 비축했는지 여부는 나타내지 않았다. Inmarsat은 2017년 상반기 Falcon9에 차기 Global Xpress 위성인 Inmarsat 5-F4를 포함하여 SpaceX와의 다른 2개 위성의 발사 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Inmarsat은 언급했다. 

“Inmarsat은 앞으로 SpaceX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라고 회사 측 성명서에서 밝혔다. 

“우리는 9월 1일 이례에 대한 조사를 지속하고 있고 1월 초 안전하고 확실하게 비행으로 복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SpaceX는 Space news에 말했다. “Inmarsat은 우리의 오랜 파트너이며 우리는 그들이 다음 임무를 잘 완수하길 바란다.”

*관련 이미지는 첨부파일 참고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spacenews.com/inmarsat-shifts-satellite-from-spacex-to-arianspace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