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SpaceX 폭발원인은 고체산소(SOx)?

  • 이름 백승환
  • 작성일 2016-10-31
  • 조회 9112

*관련 그림은 첨부파일 참고

SpaceX가 2016년 10월 28일, 두달전에 있었던 Falcon9 폭발사건의 원인이 헬륨탱크에 있을 것이라 추측하고 있으며, 그 폭발원인을 재현할 수 있을 정도까지 진척이 있다고 발표하였다.

SpaceX의 발표문을 보면, 복합재료로 이루어진 헬륨탱크는 LOX 탱크 내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폭발 전에 헬륨탱크의 큰 누설이 있었던 것으로 사료된다. 이번 발표문에서는 폭발 원인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많은 관심이 COPV (Composite Overwrapped Pressure Vessel)에 가있다고 설명하였다. 추가적으로 헬륨이 충전되 있는 상황을 재현하여, 탱크의 누설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은 온도와 압력의 함수라고 SpaceX가 발표하였다.

SpaceX 대표인 Gwynne Shotwell이 10월 9일날 National Academy of Engineering에서, 폭발은 기계 및 설비의 결함보다 준비 과정에서의 문제라고 말하기도 했다.

10월 13일의 엘론 머스크와 NRO (National Reconnaissance Office)와의 비공식회담에서, COPV의 표면에 고체 산소(solid oxygen)가 생성되었을 수 도 있다고 말하기도 하였다. 이 고체산소는 COPV 표면에서 탄소재료와 반응하여 점화가 되었을 수 도 있다고, 유출된 회담기록이 말해주고 있다. 이것이 확정된 이론은 아니지만, 확인해봐야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SpaceX의 큰 작업은 두가지가 있다. 1. 폭발 원인을 찾는 것. 2. 개선된 헬륨 충전 과정을 마련하여 Falcon 9의 신뢰도를 높이는 것.

Space X의 다음 발사가 언제될지 기대가 된다.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www.spacex.com/news/2016/09/01/anomaly-updates

http://www.space.com/34558-spacex-narrows-cause-of-falcon-9-pad-explosion.html

https://www.youtube.com/watch?v=PPnCKK1isMI

​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