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Webb 우주망원경 진동시험 문제 해결을 위한 NASA의 노력

  • 이름 우성현
  • 작성일 2017-01-16
  • 조회 14211

NASA가 개발 중인 James Webb 우주망원경은 지난해 말 진동시험 중 예기치 못한 진동 응답으로 인해 시험이 중단된 바 있다. 진동시험은 위성체 및 그 탑재물들이 우주 발사에 적합한 지를 확인하는 주요 지상시험 중 하나이다. NASA의 Web 우주망원경 시험 중, 100개가 넘는 구조체 미소 변화 감지 장치의 일부에서 비정상적인 응답이 발생되었으며 그 이유를 찾기 위해 시험이 중단되었다. 그 이후 관련 엔지니어와 과학자들로 구성된 기술팀은 발견된 현상을 토대로 가능성 있는 여러 시나리오를 확인한 가운데 그 발생 원인에 근접했으며 3가지 케이스의 낮은 진동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다.

 

시험 이후 수행된 모든 외관 검사 및 초음파 검사에서도 구조체는 건전함을 확인하였다. James Webb 우주망원경 개발 책임자를 맡고 있는 NASA 워싱턴 본부의 에릭 스미스의 말에 따르면 ‘현재 기술팀은 그들의 해석, 결론, 시험 계획 및 재개 작업를 1월 중에 완료하기 위하여 해석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라고 밝혔다. 메릴랜드 NASA Goddard 센터의 Webb 우주망원경 프로젝트 부책임자 폴 게이드너는 ‘우리가 시험을 수행하는 목적은 우리가 예측했던 상황과 실제 상황이 어떻게 다른지를 확인하기 위함이다’라고 말했다. 지난 12월 3일 NASA Goddard에서 수행된 진동시험 중, 우주망원경에 설치된 가속도계들로부터 비정상적인 응답이 검출되어, 시험체 보호를 위해 시험이 자동 중단된 바 있다. 시험 중단은 피아노의 최저 키에서 한 키 정도 낮은 특정 주파수에서 예상치보다 높은 응답이 감지 된 후 수 분의 일초 이내에 이루어졌다. NASA의 진동 및 음향시험시설은 우주비행체 하드웨어들이 발사 및 착륙 과정에서 발생되는 가혹한 환경에서 정상적으로 운용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진동, 충격시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발사 과정 중 위성체와 그 전장품들은 높은 레벨의 진동환경에 노출되어지는데, 이러한 발사과정에서 야기되는 진동환경은 지상시험을 통하여 모사되어진다. 진동시험은 작게는 부품 레벨에서 크게는 전체 구조체 및 시스템 레벨까지 수행되어진다. Webb 우주망원경에 대한 진동시험을 수행함으로써, 기술자들과 과학자들은 2018년 프랑스령 기아나 발사장에서 발사되는 과정에서 위성체와 전장품들이 환경을 견디어 내고 그 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게이드너는 ‘Webb 우주망원경은 지금까지 Goddard 센터에서 시험된 시험체 중 동역학적으로 가장 복잡한 시제이어서, 그 결과가 예상과 다소 차이가 있었다’라고 말했다. 시험을 진행하는 동안 추가적인 비정상 응답을 확인할 수도 있지만 그 역시 이 시험의 목적인 셈이다. 만약 추가적인 오류가 발생된다면 발사 전 수정될 수 있을 것이다.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www.satnews.com/story.php?number=286107654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