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전자료

NASA, 예산삭감 우려로 지구 과학의 중요성 강조

  • 이름 박승현
  • 작성일 2016-12-05
  • 조회 3474

미국 항공우주국(NASA)은 차기 정부가 자금 지원 축소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면서 지구 과학 임무에 대한 연구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NASA 본부에서 11월 10일 CYGNSS(Cyclone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임무에 대한 브리핑에서 NASA의 일반적인 지구 과학 임무 및 연구는 매일 전 세계 사람들의 삶에 변화를 주고 있으며, 생명을 구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기업을 성장시키고 현재와 미래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한다는 내용으로 언급하였다. 정치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지만 11월 8일 미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 후보가 승리를 선언한지 36시간도 채 지나지 않은 시점이다.

대선 캠페인 마지막 주에 집중되었던 트럼프의 우주 정책 플랫폼은 탐사 임무에 찬성하여 지구 과학 기금을 줄이자고 촉구하는 내용의 캠페인을 펼쳤다. 연방 항공국의 상업 우주 운송 자문위원회(COMSTAC)의 10월 26일 회의에서 로버트 워커 전 국회의원이자 트럼프 선거 캠프의 우주 정책 고문이 제시한 프레임 워크는 NASA 예산을 지구 중심의 기후 변화 지출보다는 심우주 연구로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NASA는 다른 기관에 의해 더 잘 다루어지는 지구 중심의 연구보다는 심우주 활동에 더욱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또 다른 선거 캠페인 고문이 10월 19일 논평에서 밝혔다.

이와 같은 트럼프 차기 정부의 입장은 의회의 공화당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고 있으며 최근 몇 년 동안 다른 기관에서 할 수 있는 지구과학 연구에 대한 과도한 집중을 비난하고 있다. 오바마 행정부에는 기존의 우주 탐사 및 운영, 행성과학, 헬리오 물리학, 천체 물리학에 투자되는 비용과 비교하여 지구 과학 프로그램에 할당되는 연방 기금이 과도하게 증가됨을 공화당 대선 후보였던 테드 크루즈 상원 의원이 2015년 3월 NASA 예산 운용과 관련하여 언급하였다. 특히 하원에서 NASA의 지구 과학 프로그램에 대한 예산 지출을 줄이려고 노력하였으나 20억 3천만 달러에 달하는 2017년 예산 심의를 하여 2016년에 비해 1억 달러 이상 증가하는 등 지구 과학 기금 삭감을 위한 미 의회의 노력은 최근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지구 과학에 대한 세출 예산은 2013년 16억 6천만 달러에서 2016년 19억 3천만 달러로 크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지구 과학 예산은 8개의 소형 인공위성으로 구성된 CYGNSS와 같은 임무 개발을 지원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위성은 바다의 거칠기와 표면 풍속을 계산하기 위해 신호의 산란양을 사용하여 열대 지역의 해양에서 반사된 GPS 신호를 감지한다. CYGNSS는 열대성 저기압 지대를 24시간 연중무휴 감시할 수 있으며, 취득한 데이터는 허리케인의 성장 및 진행 경로 예측을 통해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다른 인공위성이나 허리케인 추적 항공기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제공하고 보다 신속하게 허리케인 예보가 가능하도록 개선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NASA는 또한 소형 위성 기술을 이용하는 임무의 저렴한 비용을 강조하였으며, 프로그램 책임자는 CYGNSS의 임무 착수 및 운영을 포함한 총 비용을 1억 6200만 달러로 추정하였다. 그러나 트럼프 차기 행정부에서는 일기예보를 지원하는 임무는 국립해양대기국(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dministration)과 같은 기관이 더 잘 수행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으며, 약간의 예산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NOAA에서는 기상위성과 같이 예산을 지원하고 임무 개발 및 운영 지원에 관하여 그동안 NASA에 의존해 왔으며 단순한 예산 지원은 임무 수행 및 완수, 관련 책임 이전 등 어려움이 더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구 과학은 우리 일상뿐만 아니라 국가 항공우주 분야의 장기 계획 및 실행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관련 예산 처리에 신중한 결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이 글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spacenews.com/nasa-emphasizes-importance-of-earth-science-given-concerns-about-budget-cuts/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