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개발 정책 및 국제협력 연구

  • 이름 관리자
  • 작성일 2011-11-17
  • 조회 7453

국가 전략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항공우주분야는 막대한 연구개발비가 소요되고, 항공우주산업 자체만으로는 상업성이 아직까지는 제한되고 있는 반면, 국가 안보와 위상 등 전략적 측면에서 중요하여 정부 및 공공기관의 주도로 연구개발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국제우주정거장 건설, 위성항법시스템(GNSS) 구축, 위성영상을 활용한 재난관리 등의 우주 분야와 항공기 개발 및 항공우주 핵심기술의 개발 등 국제협력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협의체 및 추진 전략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국가 우주개발 중장기 기본계획에 따라 국책 대형연구개발사업을 본격 추진하는 등 우주개발 사업이 크게 확대되고 있어 우주개발의효율적 추진을 위한 정책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한편, 항공산업 분야에서도 주요사업 발전을 위한 비전 수립과 항공산업의 발전을 위한 항공산업발전기본계획, 항공 원천기술로드맵 수립 작업을 통해 항공산업의 성장을 위한 효율적인 전략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정부와 민간기업의 중간적인 입장에서 산업 및 학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효과적인 계획을 제시하기 위하여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국가의 항공우주개발 정책수립 및 국제협력사업 수행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자체적으로도 항공우주개발사업의 확대에 따라 연구원 전략개발, 항공우주관련 법, 제도 연구, 국제협력, 항공우주기반 조성 업무 등이 증대되고 있으며, 이를 점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고자 합니다.

첨부파일은 이상과 같은 현황에 대처하고자 수행된 본원의 연구 결과입니다. 정책분야 여러분들게 참조가 되기를 바랍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