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대한민국 우주산업 전략 등 3개 계획 발표

  • 부서명 관리자
  • 작성일 2019-01-10
  • 조회 2391

정부, 민간주도 우주개발 생태계조성으로

미래 혁신성장동력을 창출한다.

대한민국 우주산업 전략 등 3개 계획* 발표

대한민국 우주산업전략, 제2차 위성정보 활용계획, 국가 우주협력 추진전략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이하 과기정통부)는 우주개발 추진체계를 정부·출연(중심에서 민간이 주관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고내외 시장 확대와 우주분야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동 계획은 지난 17일 15회 국가우주위원회*를 통해 확정하였다.

우주개발진흥법」 제5조에 근거한 대통령 직속위원회(위원장: 과기정통부 장관)

□ 우리나라 우주산업 규모는 ’16년 기준약 2조 7,000억원에 이르나통신·방송·항법 서비스 분야를 제외하고 우주기기위성정보 서비스 분야는 2,300억원으로 시장규모가 작고 중소기업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산업발전 초기 단계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다.

□ 먼저민간주도의 우주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한다.

 관련부처가 참여하는우주조정위원회를 신설하여 공공수요를 발굴·조정하고해외 수출 촉진을 위한 R&D 사업 등을 지원하여 국내·외 시장을 확대하며위성발사체 등 기기제작을 산업체가 주관하는 시기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 아울러위성기반 신규 서비스, IT융합 신산업틈새 기기시장 등 새로운 우주시장 확대를 위한 도전을 지원한다.

ㅇ AI, 빅데이터 등 IT신기술에 적용할 수 있도록 위성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고우주분야 벤처 창업지원과 함께 초소형 위성·발사체 등 혁신적인 기술개발도 지원한다.

□ 국내 산업체의 기술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지원도 확대한다.

ㅇ 기업 개발 부품의 우주환경 시험 및 평가를 지원하기 위해우주부품시험센터를 구축하고개발 결과물의 품질확보를 위해 품질경영인증제 및 기술감리제를 도입하며기업이 적정연구비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R&D 제도도 개선한다.

□ 아울러산업경쟁력의 기반인 인력양성과 함께민간의 상업적 우주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관련 법령을 정비하고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역할도 재정립하여 미확보 기술신기술 개발에 기관역량을 집중한다.

□ 과기정통부는 동 전략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해 ’21년까지 우주산업 시장규모를 약 3조 7,000억원의 규모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 한편동 국가우주위원회에서는 5년 마다 수립하는 법정 계획인 2차 위성정보 활용계획과 범부처 우주분야 국제협력 기본방향을 제시한국가 우주협력 추진전략도 확정하였다.

ㅇ 과기정통부는 동 계획을 통해 기후환경재난재해 등 다양한 사회이슈 해결과 국민안전의 필수 요소로 자리매김한 위성정보 서비스를 확대하고,

ㅇ 법부처 협력을 통해 우리나라의 실리와 위상을 제고하는 일관된 국가 우주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우주는 인류의 꿈이자가까운 미래에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할 분야우주개발에 대한 장기적 비전과 분명한 목표를 설정하고 추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ㅇ 향후 우리나라의 우주개발정책이 더욱 역동적이고 내실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 이라고 말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