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누리호 시험발사체, 11월 28일 발사 추진

  • 부서명 관리자
  • 작성일 2018-11-13
  • 조회 2306

 

누리호 시험발사체, 11월 28일 발사 추진

 

- 최종 발사일은 기상상황 등을 고려하여 추후 확정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항공우주연구원(원장 임철호, 이하 항우연)은 11월 13일 오후 「제3차 시험발사체  발사관리위원회」를 개최하고 11월 28일을 예정일로 시험발사체 발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o 발사 예정일은 개발진의 기술적 준비 상황, 해외 통보 일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되었다.

  o 최종 발사일과 발사시간은 향후 기상상황 등을 고려하여 발사 예정일에 임박하여 결정될 것이나, 준비 과정의 문제가 없다면 11월 28일 오후로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향후 기후상황 등에 따른 일정 변경 등을 고려하여 발사예비일을 11월 29일에서 12월 4일로 설정할 것임을 함께 밝혔다.

 

□ 한편 시험발사체 개발진은 지난 10월 16일 발사 점검과정 중 발생한 추진제 가압계통 배관 연결부의 압력 감소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관련 부품 교체, 체결력(토쿠, Torque) 강화, 누설방지조치 등을 수행하였으며, 이상이 발생된 극저온 시험을 다시 수행하여 시험발사체 기능의 정상작동을 확인하였다.

 

□ 오늘 발사관리위원회를 통해 결정된 발사예정일과 예비일은 시험발사체의 예상 낙하시간, 낙하구역 정보 등과 함께 국내외 항공기와 선박의 안전 운항을 위하여 국제기구(국제민간항공기구(ICAO)와 국제해사기구(IMO) 등)와 관련국에 통보될 예정이다.

 

□ 발사 준비 작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면, 시험발사체는 11 27일 발사체조립동에서 발사대로 이송되며, 그 다음날인 11 28일에 발사가 이루어지게 된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