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우주의 신비로! 이소연 우주인 교육실험임무 개시

  • 부서명 관리자
  • 작성일 2008-04-13
  • 조회 8253

- 물방울 쇼, 우주펜 실험, 뉴턴 법칙 실험 등 실시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金道然)는 이소연 우주인이 우주에서 첫 일요일을 맞이하여,  자유시간을 갖는 한편,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꿈의 지평을 우주로 넓혀줄 수 있는 다양한 교육실험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소연 우주인이 직접 ISS에서 펼치게 될 교육실험은 지구와 우주에서의 물의 현상 비교, 회전 운동 및 뉴턴 법칙, 표면 장력 차이점 비교, 식물 생장 비교, 지구와 우주에서 펜이 써지는 차이점 비교 등 총 5가지로,  ISS에서의 교육 실험 과정을 녹화하여 우주인이 지구 귀환 후에 교육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먼저 우주공간에서 컵, 용수철, 부채 등으로 뉴턴의 3가지 법칙을 재미있게 설명할 수 있다. 포개져 있는 컵을 살짝 밀어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는 원리(관성의 법칙), 한국 우주인과 러시아 우주인 캐릭터를 밀고 당겨서 서로 움직이는 원리(작용과 반작용의 법칙) 등을 설명한다.

무중력 상태에서 일반펜, 우주펜, 붓펜 등 다양한 펜을 가지고 글씨를 쓰는 실험도 어린이들에게 신기한 실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엽서에 대한민국을 여러 가지 펜을 가지고 썼을 때 그 차이점을 통해 중력의 원리를 알리게 된다. 왜냐하면 우주에서는 잉크가 아래로 흐르지 않아서 일반펜으로는 글씨가 잘 써지지 않기 때문이다. 

지구와 우주에서의 물의 현상을 비교할 수 있는 물방울 실험은 주사기를 가지 물방울 속 공기방울을 만들거나, 무궁화 꽃(종이)을 물방울에 붙여서 물방울 속으로 자연스럽게 들어가는 모습 등을 연출하는 등 우주과학의 신비로움을 교육실험을 통해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13일 이소연씨는 앞날 시작된 7가지의 과학실험을 계속 수행하는 한편, 차세대 메모리 소자 실증 실험을 처음 실시하게 된다.

 

                                                   (사진 - 물방울 쇼, 우주펜 실험장면)

이밖에도 4월 13일과 18일 2회에 걸쳐 한국 최초 우주인은 초, 중 ,고등학생들과 아마추어 무선 통신을 실시할 예정이다. 평택 한광고등학교와 대전 국립 중앙과학관에서 총 30명의 학생들이 모여, ISS에 있는 이소연 우주인과 실시간으로 우주생활, 우주인 등에 관한 궁금한 점을 질의 응답하게 된다. 

■  첨부 1.  ISS 넷째날, 다섯째날 우주인 일정
■  첨부 2.  ISS 넷째날 우주과학실험(교육실험 일정포함)
■  첨부  3.   무선 햄통신 개요 및 대상자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