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큐브위성으로 우주개발 주인공 꿈꾼다

  • 부서명 홍보실
  • 작성일 2022-12-16
  • 조회 2293

큐브위성으로 우주개발 주인공 꿈꾼다

- 항우연, 2022 큐브위성 경연대회 최종 팀 선정


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 이상률, 이하 항우연)대학()생을 대상으로 개최한2022큐브위성 경연대회최종 6팀을 선정하고 최종 선정 확인서 수여식을 개최했다(1214).

큐브위성 경연대회는 대학()생들에게 큐브위성을 설계·제작하고 발사 및 운용 전체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우주개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2012년부터 추진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6개 팀은 고급위성분야의 조선대팀(팀명:Cosmic Light house Keeper)과 서울대팀(팀명:SNUGLITE), 기초위성분야의 세종대팀(팀명:SUNRISE), 인하대팀(팀명:InCuPion), KAIST(팀명:GBSAT, K-HERO)으로 우주에서의 과학임무와 기술검증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선정된 각 팀은 큐브위성 개발비용(기초위성 3억원/고급위성 7.5억원)과 발사기회(누리호 4차 발사, 2025년 예정)를 제공받게 되며 항우연으로부터 위성 설계 검토, 우주환경시험 등 큐브위성 제작에 필요한 각종 기술 지원받게 된다.

선정확인서 수여식에서 이상률 원장은 큐브위성이 외국에서는 이미 실용화 되고 있고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큐브위성을 성공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항우연이 그동안 축적한 기술을 활용하여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