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3.1운동 100년, 우리 위성으로 바라 본 독립 운동 유적지

  • 부서명 관리자
  • 작성일 2019-02-27
  • 조회 14287

3.1운동 100년, 우리 위성으로 바라 본 독립 운동 유적지

- 다목적실용위성 3호, 3A호로 촬영한 역사의 현장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우리 민족의 독립 정신이 깃든 만세 운동 유적지 등을 촬영한 위성영상 8점을 공개했다.

 

 ㅇ 이번에 공개된 영상에는 선조들이 독립을 위해 헌신했던 발자취를 기억하기 위해 독립만세 운동의 함성이 울려 퍼졌던 곳과 독립투사의 숭고한 희생이 있었던 장소, 그리고 일제 강점기 아픔의 현장까지 두루 담겼다.

 

□ 위성영상 속에는 당시의 현장이 남아 있지 않지만, 조국 독립을 위해 남녀노소·지역·계층 구별 없이 독립만세 운동*에 동참했던 선조들의 자주독립 정신만은 100년이 지나도 숨 쉬는 듯하다.

 

   * 국내만세시위 1,542회, 전체인구의 1/10이 넘는 200만 명 참가

 

 ㅇ 이화학당 유관순 열사가 삼천여명과 함께 독립만세 운동을 했던 천안 아우내 장터, 안중근, 신채호 의사 등 독립 운동가들이 순국하신 뤼순형무소 등 독립을 향한 열망과 희생의 장소는 물론,

 

 ㅇ 수많은 강제 징용으로 민족의 고난을 대표하는 군함도 등 역경의 현장의 현재 모습을 촬영하였다.

 

□ 이번 영상은 다목적실용위성 3호, 3A호가 촬영한 것으로 3A호는 세계적 수준의 고해상도(0.55m) 광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ㅇ 또한, 우리나라 최초의 레이더 위성인 5호를 통해 기상조건에 관계없이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다목적실용위성 시리즈를 꾸준히 개발‧운영하며, 위성영상을 확보‧제공하고 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