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제17회 미래성장동력 오픈톡릴레이

  • 부서명 관리자
  • 작성일 2016-02-25
  • 조회 11747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2월24일(수) 14시부터 한국항공우주연구원(대전 소재)에서 ‘제17회 미래성장동력 오픈톡릴레이(이하 오픈톡릴레이)’를 개최했다.

ㅇ 오픈톡릴레이는 미래성장동력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제고하고, 성장동력분야간 융합·협력을 촉진하는 차원에서 19대분야중 주요 산업분야를 대상으로 지난해부터 개최하고 있다.

ㅇ 이번 행사는 ‘미래사회, 무인기 新시장 태동을 위한 산업 및 서비스 발굴’이라는 주제로 대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개최했다.

 

□ 금번 행사는 각 부처의 무인기 정책을 소개하고, 전문가 토론회 등 산·학·연 협력정책포럼 형식으로,

ㅇ 주요 내용은 △미래성장동력분야 무인기 정책 소개(미래부, 산업부, 국토부), △무인기와 미래성장동력 연계 융합발전방안(항공우주연구원), △무인기와 ICT, 에너지·소재, 지능화(AI) 연계방안, △종합토론 및 무인기 융합클러스터 분과대표 회의 등으로 구성됐다.

 

□ 아울러, 지난 행사와는 달리 금년에는 무인기 유관 전문기업 및 부품소재관련 기업 간 교류와 보유기술 전시가 되었고,

ㅇ 그동안 나토(NATO) 구호용 차량의 보조전원 연료전지시스템과 미국 보잉사(社)의 전천후 고고도 무인항공기용 수소발생기 등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는 휴그린 파워(Hugreen POWER), ㅇ 무인이동체용 3D 라이다(Lidar)를 개발해 독일 등 세계적인 고성능 드론 관련사로부터 개발품의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는 정상라이다(JS LIDAR) 등 총 14개 업체가 참가했다.

ㅇ 또한, ㈜마린로보틱스(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 ㈜ 큐브(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 및 ㈜유시스(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 등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되어 있는 무인기관련기업도 참여하여 관련보유기술을 소개했다.

 

□ 미래창조과학부 고경모 창조경제조정관은 “이번 오픈톡릴레이는 非무인기 분야 관점에서 무인기 발전 방향을 제안하는 기회를 마련한 점에서 큰 의미가 있고, 이러한 융합적 협력이 무인기 新시장 창출에 큰 활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참고로, 다음달 행사는 스마트카산업분야로 3월 25일(금) 한양대 정몽구 미래자동차연구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향후 지능형 로봇, 착용형 스마트기기 등을 주제로 매월 개최될 예정이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