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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고고도 태양광 무인기 국내 최장시간 비행

  • 부서명 홍보실
  • 작성일 2020-08-26
  • 조회 9216

고고도 태양광 무인기 국내 최장시간 비행​

- 재해, 기상관측 등에 활용 및 고고도 무인기용 고성능 배터리 국내 개발도 지원 -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 임철호, 이하 항우연)은 대기가 희박한 고(高)고도에서 태양 에너지로 비행하는 ‘고고도 장기체공 태양광 무인기(EAV-3, Electrical Aerial Vehicle)’가 53시간 연속비행을 했다고 밝혔다.

ㅇ​ 고고도 장기체공 태양광 무인기(EAV-3)는 지난 2016년 고도 18km에서 90분 비행에 이어, 이번 비행시험에서는 고도 12km~18km 성층권에서의 16시간 비행을 포함, 국내 최장시간 연속비행을 기록했다.

  * 태양광 무인기 세계 최장 비행기록은 2018년 에어버스(Airbus DS)의 제퍼(Zephyr)가 기록한 26일 연속 비행으로 미국 엠프리우스(Amprius) 사의 고성능 배터리를 독점 공급받아 세운 기록.

 

□ 항우연은 그 동안 고고도에서 비행이 가능한 고성능 배터리 팩 및 초경량 고강성 구조물 기술을 개발해 왔으며, 50km 거리까지 실시간 HD 영상을 전송받을 수 있도록 통신 성능을 향상시켰다. 

 

□ 고고도 태양광 무인기(EAV-3)는 고도 12km 이상의 성층권에서 수개월씩 장기 체공하면서 실시간으로 재해나 불법 어로감시, 통신 중계, 미세먼지나 기상 관측 등 인공위성을 보완하는 등의 임무를 보다 저렴하고 친환경적으로 수행할 수 있어 선진국이 앞 다투어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는 미래 기술 분야이다.

​  * ​미국의 유력 항공기 시장조사 기관인 틸 그룹(Teal Group)이 낸 보고서(2016.7)에 따르면, 통신분야의 경우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의 활용시장은 2025년 15억달러 규모로 중/소형무인기를 활용한 농업분야(13.6억달러)를 넘어 건설분야(16.5억 달러)에 근접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 항우연은 앞으로 고성능 배터리 팩 및 태양전지를 활용하여 고고도 장기체공 태양광 무인기(EAV-3)의 성능을 더욱 개선하여 고도 12km이상의 성층권에서 수일~수개월간 장기체공하며 지상 관측, 대기자료 획득, 실시간 영상 전송, 통신 중계, 기상 관측 등 다양한 임무 수행 시험을 진행하고 고고도 태양광 무인기 기술의 실용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또한, 이번 비행시험 결과 등을 국내 산업체와 공유해 고고도용 고성능 배터리 국산화 개발을 앞당길 수 있도록 관련 산업체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첨부 1 : 고고도 태양광 무인기(EAV-3, 3호기) 사진

첨부 2 : 고고도 태양광 무인기(EAV-3, 3호기) 제원고고도 태양광 무인기 국내 최장시간 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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