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붙임 1. 위탁연구과제 제안요구서(RFP).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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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안요구서(RFP)

주관과제명

가스발생기 고온부 설계/해석 품질 적합성 검증

과제명

저온/저압 고공 환경 연소기 점화 특성 검증시험

과제 유형

위탁연구

연구비

(VAT불포함)

총 연 구 비

1차년도

(9개월)

2차년도

(12개월)

3차년도

(12개월)

195,000 천원

65,000천원

65,000천원

65,000천원

연구기간

총 연 구 기 간

당 해 년 도 연 구 기 간

2023.4.1.~2025.12.31.(33개월)

2023.4.1.~2023.12.31.(9개월)

관련문의

성 명

김형모

전화

042-860-2858

소 속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메일

hmkim@kari.re.kr

연구필요성

가스터빈 연소기의 고고도 점화 특성은 연소의 기본적인 반응외에도 고고도의 환경이 커플링 되어 수치적해석이나 예측이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음

이에 따라 개발중인 연소기 인젝터에 대한 고고도 점화 특성을 DB화하고 분석함으로써 고도영역별 최적의 재점화 조건을 확보

최종목표

▪1,000마력급 가스터빈 연소기의 고도점화 특성 DB확보

연차별목표 및 연구내용

1차년도

1,000마력급 연소기 단일 인젝터 점화 시험용 저비용 고공환경 모사장치 설계 및 구축

- Dry 공기 공급장치 (공기 유량: 최대 20g/s 이상)

- 공기 냉각장치 (공기 온도: 최대 -40이하)

- 저온 연료 공급장치 (연료 온도: -40이하)

- 고공환경 모사장치 (공기 압력: 40kPa 이하)

- 설비 운용 방안 검증 및 시험 절차 구축

단일 인젝터 연소기 점화 시험 리그 제작 및 점화 시험 방안 수립

2차년도

Air-Blast 인젝터의 상온/저온 분무 및 점화 가시화 특성 확인

주관과제에서 제안하는 다양한 인젝터 및 위치 대한 점화 성능 시험

연소기 지상 운용조건에서의 상온/저온 점화 성능 시험

지상 점화 성능분석 및 최적화 인젝터 선정

연소기 고공 운용조건에서의 재점화 상황별 점화 조건 도출

3차년도

최종 형상 인젝터에 대한 고공환경에서의 저온/저압 점화 특성

연소기 설계를 위한 지상/고공 조건별 인젝터 점화특성 DB 구축

연소기 운용조건에 따른 인젝터 설계방안 수립 및 검증

기대효과

/활용방안

Air blast 연료인젝터에 대한 기준 DB확보

추후 이루어질 실환경 엔진 시험시 고도 재점화 운영방안으로 활용

기타

구축된 시험설비의 버너 가시화 시험 적용 등 재활용 가치 검토

[2] 제안요구서(RFP)

주관과제명

가스발생기 고온부 설계/해석 품질 적합성 검증

과제명

터보샤프트엔진 고압단 구성품 통합 모델 냉각효율 및 열전달계수 측정 및 DB 구축

과제 유형

위탁연구

연구비

(VAT불포함)

총 연 구 비

1차년도

(9개월)

2차년도

(12개월)

3차년도

(12개월)

195,000 천원

65,000천원

65,000천원

65,000천원

연구기간

총 연 구 기 간

당 해 년 도 연 구 기 간

2023.4.1.~2025.12.31.(33개월)

2023.4.1.~2023.12.31.(9개월)

관련문의

성 명

이동호

전화

042)860-2827

소 속

항공추진연구부

이메일

rhee@kari.re.kr

연구필요성

가스발생기 고온부에서의 정확한 열전달 및 냉각성능 평가를 통한 설계 검증 및 후속 설계를 위한 DB 구축 필요

가스발생기 구성품 통합 모델(연소기-1단 터빈 노즐) 형상에 대한 상온모사 조건 막냉각효율 및 열전달계수 측정, 설계 DB 확보 및 수치해석과 비교검증 활용

최종목표

1,000마력급 터보샤프트엔진 가스발생기 고온부 구성품(연소기-1단 터빈 노즐) 통합모델에 대한 막냉각효율 및 열전달계수 측정

다양한 막냉각 홀 형상을 고려한 가스발생기 고온부 냉각설계 DB 축 및 확장, 가스발생기 구성품 설계 및 해석툴 검증

연차별목표 및 연구내용

1차년도

연소기-1단 터빈 노즐 통합모델 시험리그 설계 및 구축

- 역류형 연소기-1단 터빈 노즐 통합 열전달/막냉각 성능시험 리그 설계/제작/구축

. 엔진 상사조건(마하수 상사 등) 구현, 시제 형상 변경, 운용조건 변화 고려

냉각성능/열전달계수 측정 시험조건 및 시험수행방안 수립

- 고속 마하수 상사조건/다양한 조건 구현방안, 연소기 출구 유동조건 평가방안 수립

- PSP 기법 및 IR 카메라 적용 막냉각효율/열전달계수 측정방안/조건 수립

2차년도

연소기-1단 터빈 노즐 통합모델 시험리그 구축 완료

연소기-1단 터빈 노즐 통합모델 막냉각효율 측정시험 수행

- PSP 기법 적용한 1단 노즐 막냉각효율 측정시험 수행

- 다양한 조건(홀 형상/배열 포함) 막냉각성능 평가 및 DB 구축(3차년도 계속)

연소기-1단 터빈 노즐(uncooled) 통합모델 열전달계수 측정 시험 착수

- 열전달계수 측정시험용 시험리그 구축, 시험 착수

3차년도

연소기-1단 터빈 노즐 통합모델 막냉각효율 측정시험 수행

- 다양한 조건(홀 형상/배열 포함) 막냉각성능 평가 및 DB 구축

연소기-1단 터빈 노즐(uncooled) 통합모델 열전달계수 측정시험 수행

- IR 카메라 활용 1단 터빈 노즐(uncooled) 열전달계수 측정

막냉각효율 및 열전달계수 측정결과 정리 및 설계 활용 DB 구축/확장

- 기존 확보된 평판 막냉각효율 및 본 과제 DB를 활용한 DB 확장

- 평판 막냉각효율 비교 분석을 통한 냉각설계 활용방안 검토

기대효과

/활용방안

가스발생기 고온부에서의 정확한 열전달 및 냉각성능 평가를 통한 설계 검증 및 후속 설계를 위한 DB 구축

신뢰성 높은 엔진 개발을 위한 필수 DB 확보 가능함

기타

엔진 상사 고속유동 조건 구현 가능, PSP 기법 및 IR카메라 활용 막냉각효율/열전달계수 측정기술 보유기관

본 시험결과 및 기보유 평판 막냉각효율 DB 핸드북 형태 기술자료 납품 필요

[3] 제안요구서(RFP)

주관과제명

가스발생기 고온부 설계/해석 품질 적합성 검증

과제명

OpenFOAM을 활용한 가스터빈 고온부 해석도구 개발

과제 유형

위탁연구

연구비

(VAT불포함)

총 연 구 비

1차년도

(9개월)

2차년도

(12개월)

3차년도

(12개월)

120,000 천원

40,000천원

40,000천원

40,000천원

연구기간

총 연 구 기 간

당 해 년 도 연 구 기 간

2023.4.1~2025.12.31(33개월)

2023.4.1.~2023.12.31.(9개월)

관련문의

성 명

강영석

전화(☏)

042)860-2836

소 속

항공추진연구부

이메일

electra@kari.re.kr

연구필요성

대규모 수치해석 자원이 요구되는 가스터빈 고온부 수치해석 문제에 대해 국외 상용 CFD 코드의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음

오픈소스 CFD 해석코드인 OpenFOAM을 활용한 가스터빈 고온부 구성품 성능평가를 위한 병렬 CFD 해석코드를 개발하여, 향후 국내 가스터빈 구성품 설계 및 성능평가에 활용 예정

최종목표

가스터빈 고압부 구성품 유동장 및 온도장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OpenFOAM 밀도기반 압축성 유체기계 CFD 병렬 해석코드 개발

개발된 CFD 해석코드를 활용하여 다양한 터빈형상 및 본 과제에서 개발된 가스터빈 고온부 주요 구성품에 대한 수치해석을 진행, 해당 고온 구성품 성능평가에 활용

연차별목표 및 연구내용

1차년도

OpenFOAM 밀도기반 압축성 유체기계 CFD 해석코드 개발

- OpenFOAM 밀도기반 RANS CFD 해석코드 플랫폼 구축

- 기준 터빈형상에 대한 수치해석 진행, 시험 및 타 해석결과와 비교 분석을 통한 코드 정확성, 가용성 검증

2차년도

OpenFOAM 밀도기반 압축성 유체기계 CFD 해석코드 활용 해석

- 개발된 CFD 해석코드 난류모델 다변화 및 수치해석 기법 다각화

- 가스발생기 다단 냉각터빈 수치해석 진행 및 코드 수정

(무냉각 다단터빈, KARI 1단 냉각터빈, 신규설계 냉각터빈 등)

3차년도

OpenFOAM 밀도기반 압축성 유체기계 CFD 해석코드 고도화

- 난류모델 다변화 (Scaling Resolving Simulation)

- 연소기-터빈 통합 해석모델에 대한 수치해석 진행 및 CFD 해석코드 고도화

기대효과

/활용방안

가스터빈 고온부 수치해석을 위한 국내 고유 전산해석 코드 개발 및 이에 대한 정확성 개선을 통한 엔진 설계/해석 신뢰성 제고

기타

과제 종료 후 개발된 해석코드의 소스코드 납품

대학원생이 참여연구원으로 포함된 대학교-대학원 연구실 본 과제 지원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