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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표 제1호_상용화 대상 기술 조사표】

상 용 화 대 상 기 술 조 사 표

연구자

이정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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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기연구부

기술명(국문)

200kg 이하급 비행체의 착륙장치 설계기술

기술명(영문)

Landing Gear Design Technology of Air Vehicle under 200kg

기술개요

본 기술은 Leaf Spring 형태의 탄성체 착륙장치로 기존의 탄성체 착륙장치
에 비하여 충분한 변형이 발생되면서도 강도적으로 강건한 구조 설계기술로
서 높은 강하속도에서도 충격하중이 유공압 착륙장치와 유사하기 때문에 안
정적인 착륙과 기체에 전달하는 충격에너지가 낮고, 또한 내추락성을 가진
착륙장치로 특정 이상의 에너지가 착륙장치에 전달될 때 착륙장치는 부분적
으로 파손되어 기체에 전달하는 에너지를 크게 감소하게 되어, 기체는 파손
되지 않는 장점이 있음. 이전 기술로는 40kg급, 100kg급, 200kg급 3종류의
비행체에 대하여 FAR 기준의 8 ft/sec의 강하속도에서 4g와 6g를 받는 착
륙장치의 설계기술을 제공하는 것임

기술동향

국내

현대위아에서 국산 초음속 고등훈련기에 유공압 접개식 착륙장치와 수리온에
고정형 유공압 착륙장치를 개발하였으나, Leaf Spring 방식의 착륙장치는
기존의 타원형이나 선형 형태를 적용하고 있음

해외

국내와 마찬가지로 기존 개발된 타원형 또는 선형 형태를 복합재료를 적용하
여 최적화하는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음

시장동향

국내

드론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고, UAM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Leaf Spring 형태의 착륙장치의 시장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

해외

세계항공시장은 매년 3~4%의 성장률이 예상되며, 특히 민항기의 시장이 크
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착륙장치 시장은 2017년 기준 7억 8천만 달러
에서 2026년 9억 2천만 달러 시장 규모로 2%의 성장률이 예상되나, 드론의
착륙장치 시장은 그 성장률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됨

활용방안

본 기술은 소형 드론에서 중대형 드론의 착륙장치로 활용되며, 특히 UAM와
같이 유인조종사가 탑승한 경우

관련 연구과제 FR13120, FR19A13

실투입

연구개발비

50,000,000원

특허정보

특허 10-1542806, 2015-08-03

기술이전범위

(세부 대상)

특허 실시권, 200kg 이하급(40kg, 100kg, 200kg) 3종류의 비행체에 대한
착륙장치 설계 6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