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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비행체  자세제어  시스템  및  비행체  자세제어방법

이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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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개요 

 

본 발명은 비행체의 자세 및 각속도와 지구자기장을 측정한 후 토크를 발생시켜 비행체의 자세를 교
정해주는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함

기존  문제점

기술의  차별성  및  경쟁력 

¢ 프로펠러의  추력을  이용한  자세제어는  프로펠러가  회전

하는  동안  원치  않는  병진운동이  발생해  비행체의  작동
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음

¢ 비행도중  병진운동과  같이  비행체의  흔들림이  발생하게 

되면  호버링  및  자세안정화에  어려움이  생겨  안전한  비
행이  힘듬

¢ 비행체의  흔들림을  방지하고  비행자세를  안정화하기  위

한  보조장치가  필요함

¢ 흔들리고  있는  비행체의  자세  교정에  필요한 

자기  모멘트  및  자기  토크를  발생시킴으로써 
비행체의  호버링을  유지시킬  수  있고,  비행체
의  자세  안정화에  도움을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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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세부내용 

 

¢ 비행체  자세제어  시스템

▸자기  토크를  발생시켜  흔들림을  조절하는  자기  토크  발생부

-자기모멘트를  발생시키기  위한  전류전원부

-전류의  흐름을  통해  자기모멘트를  발생시키는  자기모멘트  발생부

-자기모멘트 발생부를 지지하는 지지부로 본체에 연결되는 복수 날개 

포함

▸자기  토크  발생부의  작동을  제어하는  제어부

-비행체의  자세  및  각속도를  교정해주는  토크를  계산

-지구  자기장을  관측하거나  계산하여  값을  제공

-토크  명령과  지구  자기장  값을  이용 

  자세제어  자기  모멘트  명령  생성에  필요한  자기  토크를  발생

3

  관련특허 

 

구분

출원번호

권리현황

발명의  명칭 

대표

10-2019-0127530

등록

비행체  자세제어  시스템  및  비행체  자세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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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용시장 

 

항공기/드론/헬리콥터  분야,  육용/수용/우주용  운행체  위치,  진로,  고도  제어  분야

문의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사업화실  원유선  Tel:  042-870-3639  E-mail:  yswon@kar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