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KR 10-2357315-전기자동차용 OBC 장치 및 전기자동차용 OBC 장치의 설계 방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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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

전기자동차용  OBC  장치  및  전기자동차용  OBC  장치의  설계  방법

박정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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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개요 

 

본  발명은  전기자동차용  OBC  장치  및  전기자동차용  OBC  장치의  설계  방법에  관함

기존  문제점

기술의  차별성  및  경쟁력 

¢ PFC 회로와 PV(태양전지) 회로를 함께  사용할 수 있도

록  하는  회로구조  및  제어방법  적용사례가  없었음

¢ 태양광  패널을  채용한  충전과  유선  충전을  모두  가능하

게, PFC 제어와 MPPT 제어를 함께 제공하기 위한, 새로
운  기법  요구가  있음

¢ PFC 제어와 MPPT 제어에 따른 파워 스테이지

를 공유하여, 제어기가 그리드 충전 모드와 태
양광  발전충전  모드에  따라  동작을  다르게  함
으로써,  제품의  부피,  무게,  비용  등을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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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세부내용 

 

¢ 전기자동차용  OBC  장치  및  전기자동차용  OBC  장치의  설계  방법

-전원  전지와  태양  전지와  공통으로  연결

-태양전원(PV)을,  배터리  전원으로  변환

-전단에 위치, 그리드의 입력으로 생성되는 돌입전류를 방지하는 브릿

지  다이오드

-그리드 충전모드에서 발생되는 배터리 전원을 정해진 크기의 직류로 

변환, 배터리에 공급하는 DC-DC 컨버터를 포함하는 파워 스테이지 

-파워  스테이지를  그리드  충전모드로  전환하도록  제어

-파워  스테이지를  태양전지  충전모드로  전환하도록  제어

-브릿지 다이오드를 패스하여 태양전지 충전모드의 파워 스테이지로 

입력되도록  하는  제1  릴레이

-배터리 전원이, DC-DC 컨버터를 패스하여 배터리에 공급되도록 하

는  제2  릴레이

-입력 전원의 종류 고려, 파워 스테이지 모드를, 태양전지 충전모드 또

는  그리드  충전모드로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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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특허 

 

구분

출원번호

권리현황

발명의  명칭 

대표

10-2020-0071431

등록

전기자동차용  OBC  장치  및  전기자동차용  OBC  장치의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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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용시장 

 

자동차  분야(전기자동차  충전),  발전  분야(대규모  발전소),  주택/건물

문의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사업화실  원유선  Tel:  042-870-3639  E-mail:  yswon@kar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