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
전기자동차용 OBC 장치 및 전기자동차용 OBC 장치의 설계 방법
박정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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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개요
본 발명은 전기자동차용 OBC 장치 및 전기자동차용 OBC 장치의 설계 방법에 관함
기존 문제점
기술의 차별성 및 경쟁력
¢ PFC 회로와 PV(태양전지) 회로를 함께 사용할 수 있도
록 하는 회로구조 및 제어방법 적용사례가 없었음
¢ 태양광 패널을 채용한 충전과 유선 충전을 모두 가능하
게, PFC 제어와 MPPT 제어를 함께 제공하기 위한, 새로
운 기법 요구가 있음
¢ PFC 제어와 MPPT 제어에 따른 파워 스테이지
를 공유하여, 제어기가 그리드 충전 모드와 태
양광 발전충전 모드에 따라 동작을 다르게 함
으로써, 제품의 부피, 무게, 비용 등을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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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세부내용
¢ 전기자동차용 OBC 장치 및 전기자동차용 OBC 장치의 설계 방법
-전원 전지와 태양 전지와 공통으로 연결
-태양전원(PV)을, 배터리 전원으로 변환
-전단에 위치, 그리드의 입력으로 생성되는 돌입전류를 방지하는 브릿
지 다이오드
-그리드 충전모드에서 발생되는 배터리 전원을 정해진 크기의 직류로
변환, 배터리에 공급하는 DC-DC 컨버터를 포함하는 파워 스테이지
-파워 스테이지를 그리드 충전모드로 전환하도록 제어
-파워 스테이지를 태양전지 충전모드로 전환하도록 제어
-브릿지 다이오드를 패스하여 태양전지 충전모드의 파워 스테이지로
입력되도록 하는 제1 릴레이
-배터리 전원이, DC-DC 컨버터를 패스하여 배터리에 공급되도록 하
는 제2 릴레이
-입력 전원의 종류 고려, 파워 스테이지 모드를, 태양전지 충전모드 또
는 그리드 충전모드로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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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특허
구분
출원번호
권리현황
발명의 명칭
대표
등록
전기자동차용 OBC 장치 및 전기자동차용 OBC 장치의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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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시장
자동차 분야(전기자동차 충전), 발전 분야(대규모 발전소), 주택/건물
문의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사업화실 원유선 Tel: 042-870-3639 E-mail: yswon@kar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