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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멀티콥터

박상욱,  신정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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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개요 

 

본  발명은  비상  착륙에서도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  랜딩기어에  관함

기존  문제점

기술의  차별성  및  경쟁력 

¢ 충분한  강성과  충격  흡수를  위한  탄성이  필요하나  상반

된  성질로  인해  모두를  만족하기  어려움

¢ 너무 높은 강성은 충격흡수가 불가하여 탑재품의 손상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충격흡수를 위한 고강성 스트럿 및 
댐퍼는  중량이  커지는  문제가  있음

¢ 착륙 충격 에너지에  비례하여, 복수의 리벳 중

에서 순차적으로 탈착되도록 함으로써, 단순한 
구조를  통하여,  강성과  탄성을  모두  만족하고 
가벼운  랜딩기어를  제공

¢ 별도의 구성을 추가할  필요 없이, 사용자가 스

트럿의  강성을  손쉽게  변경하면서  조절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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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세부내용 

 

¢ 멀티콥터  구조

-몸체부를  지지하는  지지바(2),

-지지바(2)의  양측에  각각  구비되는  스트럿(3)(strut)

-스트럿(3)의  하단에  각각  구비되는  랜딩  스키드(4)

    : 상하단에서 서로 연결된 2개의 호형 스트립(31)을 지지바

(2)의  양측에  각각  구비

    : 2개의 호형 스트립(31)을 서로 이어주는 복수의 리벳(32)

    :  복수의  리벳(32)은  스트럿(3)이  서로  연결되는  상단에서 

하단  방향으로  홀수  개가  장착

-멀티콥터의  비상착륙  시,  착륙  충격  에너지에  비례하여, 

    복수의 리벳(32) 중에서 스트럿(3)의 중앙부에 위치하는 제1 

리벳(321)이  먼저  탈착되고, 

    그 다음으로 제1 리벳(321)에 상하 방향으로 가까이에 위치

하는  리벳부터  순차적으로  더  탈착되도록  함

3

  관련특허 

 

구분

출원번호

권리현황

발명의  명칭 

대표

10-2020-0081692

등록

멀티콥터

4

  적용시장 

 

항공  분야(민간  항공기  착륙장치),  개인형  이동장치(킥보드  브레이크),  드론  분야(착륙  장치)

문의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사업화실  원유선  Tel:  042-870-3639  E-mail:  yswon@kar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