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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비행체  및  비행체의  제어  방법

장성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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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개요 

 

본  발명은  회전축을  포함하는  틸팅  유닛을  폴딩시킬  수  있는  폴딩  유닛을  구비하여,  운송과  보관이 
용이한  비행체를  제공하는  것에  관함

기존  문제점

기술의  차별성  및  경쟁력 

¢ 추진부와 추진부를 틸팅하는 틸팅 기구 사이에는 기구적

인  제약이  존재함

¢ 틸딩  기구는  복수개의  링크  기구  및  기어의  메커니즘으

로  접철식으로  구현하기  어려움

¢ 추진부가 비행체 본체로부터 펼쳐진 상태를 유지하기 때

문에  비행체의  보관  및  운송이  어려움

¢ 틸팅  유닛을  적어도  어느  한  방향으로  폴딩시

키는  폴딩  유닛을  구비하여,  비행체를  용이하
게  운송  및  보관  할  수  있음

¢ 메인로터를  신속하고  독립적으로  틸팅시킬  수 

있어, 비행체의 방향 전환과 추력 제어를 신속
하게  실행  가능함

2

  기술세부내용 

 

¢ 비행체  제어방법

-제어 유닛은 메모리와, 비행체 일측에 배치된 센서 유닛으로

부터  비행체의  비행  상태  정보  획득

-정보에  기초하여  프로세서를  통해  필요한  방향  전환량  또는 

추력을  계산

-계산된 값에 기초하여 틸팅 유닛을 제어, 메인로터의 틸팅 각

도를  조절

-비행체의 방향 전환량이 메모리에 저장된 설정값보다 낮으면, 

복수개의  메인로터  간의  틸팅  각도를  독립적으로  제어

-복수개의 메인로터의 틸팅 각도를 비대칭으로 제어하여, 비행

체의  방향  전환량을  높임

-복수개의 메인로터의 콜렉티브 피치(collective pitch)를 동시

에  증가시켜,  비행체의  추력을  증가시킴

3

  관련특허 

 

구분

출원번호

권리현황

발명의  명칭 

대표

10-2020-0003183

등록

비행체  및  비행체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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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용시장 

 

풍력  분야(블레이드  적용),  산업  분야(제설  작업  시  블레이드  적용)

문의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사업화실  원유선  Tel:  042-870-3639  E-mail:  yswon@kar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