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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포지션  클러치

김성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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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개요 

 

본  발명은  주동부(주동축)  및  종동부(종동축)가  동일  각도(위치)에서  접속되는  포지션  클러치를  제
공하는  것

기존  문제점

기술의  차별성  및  경쟁력 

¢ 동력 전달을 위한 클러치는 대부분 회전축의 위치, 각도

에  무관하게  동력을  접속하거나  차단하는  구조임

¢ 특수한 형태로 복수의 동력을 선택적으로 연결하는 경우 

위치  및  각도  연동을  위한  장치가  부수적으로  필요하여 
장치  무게와  부피가  증가하는  단점이  있음

¢ 포지션 클러치는 주동부와 종동부가 동일 각도

(위치)에서만  잠금(접속)될  수  있음

¢ 간단한  구조를  통하여  무게  및  부피를  증가시

키지  않고  포지션  클러치를  구성할  수  있음

2

  기술세부내용 

 

¢ 포지션  클러치

-동부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회동 가능하고, 종동부관통홀(21)

을  구비

-종동부를  선택적으로  결합시키는  잠금/풀림부(3)

    :  상대적으로  회동  가능하게  종동부에  연결

    :  상대적으로  회동하지  못하도록  상기  주동부관통홀(11)에 

        삽입될  수  있는  일단돌출부(311)를  구비하는  걸쇠(31)

    : 주동부  방향으로  상기  걸쇠(31)를  이동시키는  탄성력을 

    작용하는  탄성부재(32)

    :  걸쇠(31)를  상기  주동부의  주동부관통홀(11)로부터 

      이탈시킬  수  있는  걸쇠  이동부(33)

3

  관련특허 

 

구분

출원번호

권리현황

발명의  명칭 

대표

10-2019-0169012

등록

포지션  클러치

4

  적용시장 

 

공작기계  분야(공구  교환)

문의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사업화실  원유선  Tel:  042-870-3639  E-mail:  yswon@kar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