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포지션 클러치
김성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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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개요
본 발명은 주동부(주동축) 및 종동부(종동축)가 동일 각도(위치)에서 접속되는 포지션 클러치를 제
공하는 것
기존 문제점
기술의 차별성 및 경쟁력
¢ 동력 전달을 위한 클러치는 대부분 회전축의 위치, 각도
에 무관하게 동력을 접속하거나 차단하는 구조임
¢ 특수한 형태로 복수의 동력을 선택적으로 연결하는 경우
위치 및 각도 연동을 위한 장치가 부수적으로 필요하여
장치 무게와 부피가 증가하는 단점이 있음
¢ 포지션 클러치는 주동부와 종동부가 동일 각도
(위치)에서만 잠금(접속)될 수 있음
¢ 간단한 구조를 통하여 무게 및 부피를 증가시
키지 않고 포지션 클러치를 구성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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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세부내용
¢ 포지션 클러치
-동부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회동 가능하고, 종동부관통홀(21)
을 구비
-종동부를 선택적으로 결합시키는 잠금/풀림부(3)
: 상대적으로 회동 가능하게 종동부에 연결
: 상대적으로 회동하지 못하도록 상기 주동부관통홀(11)에
삽입될 수 있는 일단돌출부(311)를 구비하는 걸쇠(31)
: 주동부 방향으로 상기 걸쇠(31)를 이동시키는 탄성력을
작용하는 탄성부재(32)
: 걸쇠(31)를 상기 주동부의 주동부관통홀(11)로부터
이탈시킬 수 있는 걸쇠 이동부(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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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특허
구분
출원번호
권리현황
발명의 명칭
대표
등록
포지션 클러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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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시장
공작기계 분야(공구 교환)
문의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사업화실 원유선 Tel: 042-870-3639 E-mail: yswon@kar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