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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멀티콥터

박민순,  신희민,  박상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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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개요 

 

본 발명은 페이로드(payload)가 장착되더라도 멀티콥터의 전체 무게중심을 추력포인트에 일치되도록 
유지할  수  있어  비행안정성을  담보함

기존  문제점

기술의  차별성  및  경쟁력 

¢ 멀티콥터의  대부분은,  PID  게인값을  수정하여  소프트웨

어적으로  비행  제어를  행하고  있음

¢ 페이로드(P)가  장착되면  z축  방향으로의  무게중심(CG)

이 상대적으로 아래로 이동하면서 추력 포인트(TP)에서 
멀어지게 되는데 멀티콥터는 호버링 시에는 정적 안정성
을 유지할 수 있지만, 전후좌우 기동시, 관성으로 인해 기
동성  및  조종성  등  동적  안정성이  취약해지는  문제점이 
있음

¢ 페이로드가  장착되어  무게중심이  이동하더라

도  항시  멀티콥터의  추력포인트에  실질적으로 
일치시킬 수 있어 멀티콥터의 롤링, 피칭시 비
행  역학적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음

¢ 중량  값이  설정  값에  존재하지  않아도  최대이

륙중량  이하는  선형보간을  통해  근접해  있는 
설정  값을 사용해  PID 게인값  및  모터아암 각
도를  자동으로  보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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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세부내용 

 

¢ 멀티콥터

-복수개의 프로펠러부, 복수 개의 모터부, 복수 개의 모터아암, 

모터아암각도조절부,  무게센서,  비행제어부  등으로  구성

-페이로드가  장착될  경우,  무게센서가  무게를  감지하여 

비행제어부에  알려주고,  비행제어부는  이미  설정되어 
있는 페이로드의 무게에 따른 PID 게인값 및 모터아암
의  각도에  따라,  모터아암각도조절부를  작동시켜  z축 
방향에서의  멀티콥터의 무게중심과  추력포인트(TP)를 
일치시킴

-비행제어부에는 페이로드의 무게값에 따른 피아이디 게

인값  및  모터아암의  각도가  미리  설정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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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특허 

 

구분

출원번호

권리현황

발명의  명칭 

대표

10-2019-0130380

등록

멀티콥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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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용시장 

 

항공촬영  분야,  농업  분야,  공연  분야,  유인드론(택시)  분야,  군용(무장)  분야

문의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사업화실  원유선  Tel:  042-870-3639  E-mail:  yswon@kar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