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48. 인공위성_조혁진_높은 온도 균일도를 갖는 열진공시험용 히트 싱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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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냉매순환방식을이용하여위성부품을극저온상태로만들어가혹한우주환경조건에서의상태변화

를시험가능한열진공시험용히트싱크에관한기술

기술개요

KARI Sales Material Ki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기술분류 : 인공위성 분야

거래유형 : 추후 협의 기술 가격 : 별도 협의

연구자 정보 : 조혁진/ 위성총조립시험센터

TRL6

기술완성도

※ TRL 4 : Lab 규모 부품/ 시스템 성능평가

TRL1

TRL2

TRL3

TRL4

TRL5

TRL7

TRL8

TRL9

기초이론/

실험

실용목적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시작품 인증

/표준화

사업화

시장동향

세계 항공기용 시험장비 시장/ 세계 소형위성 시장 규모 및 전망

기술이전 상담 및 문의 : 기술사업화실 | 원유선 선임 | 042-870-3639  | yswon@kari.re.kr

(출처 : Global Industry Analysts, Inc., 2020)

[세계 항공기용 시험장비 시장 전망]

(출처 : MarketsandMarkets, 2020)

[세계 소형위성 시장 전망]

• 세계 항공기용 시험장비 시장은 2020년 66억 달러 규모에서 연평균 3.5%로 성

장하여 2025년 78.4억 달러 규모에 이를 전망

• MarketandMarkets에 따르면, 세계 소형위성 시장은 2020년 28억 달러 규모에서

연평균 3.5%로 성장하여 2025년 약 71억 달러 규모에 이를 전망

• LEO 기반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와 지구 관측 이미지 및 분석 수요 증가가 소

형위성 시장을 견인

• Sierra Nevada Corporation (US), L3 Harris Technologies (US), Lockheed Martin Corporation (US),

Northrop Grumman Corporation (US), and Airbus Defense and Space (Netherlands)등 글로벌
업체들이 시장을 선도

기술활용분야

• 자동차, 항공기, 인공위성, 전자부품등온도환경에민감한부품을사용하는분야

(자동차)

(인공위성)

(항공기)

(전자부품)

66.0 

68.3 

70.7 

73.2 

75.7 

78.4 

2020

2021

2022

2023

2024

2025

CAGR

3.5 %

(단위 : 억 달러)

28.0 

33.7 

40.7 

49.0 

59.0 

71.1 

2020

2021

2022

2023

2024

2025

CAGR

20.5 %

(단위 : 억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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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냉매순환방식을사용하여 가혹한우주환경조건에서의상태변화를시험가능한열진공시험용

히트싱크에관한기술

개발기술 특성

기술구현

기존기술 한계

• 폐쇄된공간에극저온의유체를공급하여폐쇄된공간을냉각하는방식→ 유체가지속적으로소

모되고, 유체가주입되는일부영역과타영역의온도차가높은문제점

• 위성부품과냉동기를열전도율이높은금속으로연결하여냉각하는방식→ 열전달효율이낮을

뿐만아니라, 금속부품이연결되는일부영역의온도가타영역과높은온도차를가지는문제점

개발기술 특성

지식재산권 현황

No.

특허명

특허(출원)번호

1

높은 온도 균일도를 갖는 열진공시험용 히트 싱크

10-2019-0171821

KARI Sales Material Ki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높은 온도 균일도를 갖는 열진공시험용 히트 싱크

열진공시험용 히트 싱크 개념도

(열진공시험용 히트 싱크 개념도)

응축부

냉매순환부

증발부

증발부 세부 구조

1)

열교환에사용되는유체를냉매순환부를통해순환시켜유체소
모를방지함과동시에열전달효율을높임

2) 증발부를통하여유체가시험대상과간접열교환을하게함으로

써,시험대상을냉각또는가열시시험대상의일부영역온도가
타영역과큰차이를가지는문제를해결

1) 냉매순환방식으로시험대상을냉각하므로, 우주환
경조건구현에사용되는유체소모를최소화하고열전
달과정에서발생하는에너지소모를최소화

2) 증발부를통하여시험대상이간접냉각되므로시험
대상의냉각이일부에국한되지않고넓은면적에균일
하게이루어져영역별냉각편차를최소화

3) 냉매를가변가능하므로시험대상에대응하여냉매
의가장높은효율을얻을수있는물질로사용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