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직이착륙분산추진형항공기는몸체부,윗날개부및아랫날개부,윗프로펠러및아랫프로펠러를
포함하며 수직이착륙 모드에서는 양력, 전지비행 모드에서는 추력을 제공하는 기술
기술개요
KARI Sales Material Ki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기술분류 : 항공 분야
거래유형 : 추후 협의 기술 가격 : 별도 협의
연구자 정보 : 정진덕 / 항공기술연구부
기술활용분야
시장동향
• 세계 개인용 항공기(PAV) 시장은 2019년 3,100만 달러에서 연평균 34%로 성장하여
2025년에 4억800만 달러에 달할 전망
• 세계 개인용 항공기(PAV) 플랫폼은 2019년 117대에서 연평균 50%로 성장하여 2025년
1,327대에 달할 전망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2019)에 따르면 국내 내수/수출용 PAV 생산량은 2030년
약 16,226대로 전망되며, 연간 16,000대 가량의 생산량 유지
• 도심 항공(에어 택시, 에어 버스), 개인 항공기 관련 산업에 활용
기술이전 상담 및 문의 : 기술사업화실 | 원유선 선임 | 042-870-3639 | yswon@kari.re.kr
TRL5
(출처: 덴탈포커스)
< 세계 개인용 항공기(PAV) 시장 >
< 세계 개인용 항공기(PAV) 플랫폼 >
TRL6
기술완성도
※ TRL 4 : 연구실 규모 시스템 성능평가 완료
TRL1
TRL2
TRL3
TRL4
TRL7
TRL8
TRL9
기초이론/
실험
실용목적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시작품 인증
/표준화
사업화
TRL5
31
408
2019
2025
CAGR:
34%
단위: 백만 달러
(출처: 산업연구원, 『드론 및 개인용 항공기(PAV) 산업
의 최근 동향과 주요 이슈』, 2020)
(출처: KIET, 2019)
117
1,327
2019
2025
CAGR:
50%
단위: 대수
기술구현
No.
특허명
특허(등록)번호
1
수직이착륙 분산 추진형 항공기 및 이의 제어 방법
10-1953892
KARI Sales Material Ki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수직이착륙 분산 추진형 항공기의 비행 모드 및 제어 방법
지식재산권 현황
• 날개부 또는 프로펠러를 틸팅시키기 위한 장치 불필요 → 기계적 구조가 단순하여
제조, 정비, 제어 간단
• 복수 개의 프로펠러를 사용하여 분산 추진하면 일부가 고장이 나더라도 자세 제어
가능 → 항공 사고의 위험성 감소
• 작은 직경을 가지는 다수의 프로펠러를 날개부에 연결 → 프로펠러에 의해 생성된
후류를 통해 양력과 양항비 증가
• 항공기의 제어 방법 → 배터리 움직임 제어 따라 이륙 단계, 전이 단계, 전진비행
단계 수행 ( ※ 전이 단계에서 제어 방식을 통해 안정성 증대 )
개발기술 특성
기존기술 한계
• 틸트-로터 형태의 항공기는 로터의 몸체에 대한 회전을 수행하기 위한 기계적
장치의 복잡성으로 인하여 실험, 제작, 제어가 힘듬
• 비행 중 동력원에 문제가 발생하여 로터의 일부가 회전을 멈춘 경우와 같은
돌발 상황이 발생할 때, 항공기의 자세를 제어할 수 없게 되어 사고 위험성이 큼
• 틸트-로터 형태의 항공기는 충분한 추력을 얻기 위하여 직경이 큰 로터를 사용
하기 때문에 로터의 날에 의하여 가속된 공기의 후류의 일부만이 주익의 양력
증가에 활용되므로 양항비를 크게 할 수 없음
개발기술 특성
(수직이착륙 분산 추진형 항공기의 제어 방법)
(수직이착륙 분산 추진형 항공기의 비행 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