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47. 항공_정진덕_수직이착륙 분산 추진형 항공기 및 이의 제어 방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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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직이착륙분산추진형항공기는몸체부,윗날개부및아랫날개부,윗프로펠러및아랫프로펠러를

포함하며 수직이착륙 모드에서는 양력, 전지비행 모드에서는 추력을 제공하는 기술

기술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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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기술분류 : 항공 분야

거래유형 : 추후 협의 기술 가격 : 별도 협의

연구자 정보 : 정진덕 / 항공기술연구부

기술활용분야

시장동향

• 세계 개인용 항공기(PAV) 시장은 2019년 3,100만 달러에서 연평균 34%로 성장하여

2025년에 4억800만 달러에 달할 전망

• 세계 개인용 항공기(PAV) 플랫폼은 2019년 117대에서 연평균 50%로 성장하여 2025년

1,327대에 달할 전망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2019)에 따르면 국내 내수/수출용 PAV 생산량은 2030년

약 16,226대로 전망되며, 연간 16,000대 가량의 생산량 유지

• 도심 항공(에어 택시, 에어 버스), 개인 항공기 관련 산업에 활용

기술이전 상담 및 문의 : 기술사업화실 | 원유선 선임 | 042-870-3639  | yswon@kari.re.kr

TRL5

(출처: 덴탈포커스)

< 세계 개인용 항공기(PAV) 시장 >

< 세계 개인용 항공기(PAV) 플랫폼 >

TRL6

기술완성도

※ TRL 4 : 연구실 규모 시스템 성능평가 완료

TRL1

TRL2

TRL3

TRL4

TRL7

TRL8

TRL9

기초이론/

실험

실용목적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시작품 인증

/표준화

사업화

TRL5

31

408

2019

2025

CAGR: 

34%

단위: 백만 달러

(출처: 산업연구원, 『드론 및 개인용 항공기(PAV) 산업

의 최근 동향과 주요 이슈』, 2020)

(출처: KIET, 2019)

117

1,327

2019

2025

CAGR: 

50%

단위: 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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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구현

No.

특허명

특허(등록)번호

1

수직이착륙 분산 추진형 항공기 및 이의 제어 방법

10-19538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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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수직이착륙 분산 추진형 항공기의 비행 모드 및 제어 방법

지식재산권 현황

• 날개부 또는 프로펠러를 틸팅시키기 위한 장치 불필요 → 기계적 구조가 단순하여

제조, 정비, 제어 간단

• 복수 개의 프로펠러를 사용하여 분산 추진하면 일부가 고장이 나더라도 자세 제어

가능 → 항공 사고의 위험성 감소

• 작은 직경을 가지는 다수의 프로펠러를 날개부에 연결 → 프로펠러에 의해 생성된

후류를 통해 양력과 양항비 증가

• 항공기의 제어 방법 → 배터리 움직임 제어 따라 이륙 단계, 전이 단계, 전진비행

단계 수행 ( ※ 전이 단계에서 제어 방식을 통해 안정성 증대 )

개발기술 특성

기존기술 한계

• 틸트-로터 형태의 항공기는 로터의 몸체에 대한 회전을 수행하기 위한 기계적

장치의 복잡성으로 인하여 실험, 제작, 제어가 힘듬

• 비행 중 동력원에 문제가 발생하여 로터의 일부가 회전을 멈춘 경우와 같은

돌발 상황이 발생할 때, 항공기의 자세를 제어할 수 없게 되어 사고 위험성이 큼

• 틸트-로터 형태의 항공기는 충분한 추력을 얻기 위하여 직경이 큰 로터를 사용

하기 때문에 로터의 날에 의하여 가속된 공기의 후류의 일부만이 주익의 양력
증가에 활용되므로 양항비를 크게 할 수 없음

개발기술 특성

(수직이착륙 분산 추진형 항공기의 제어 방법)

(수직이착륙 분산 추진형 항공기의 비행 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