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34. 항공_이정훈_팬-인-윙 비행체 및 비행체의 자세제어 방식.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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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직 이착륙 및 공중정지비행, 전진비행 등 비행자세를 제어할 수 있는 비행체 기술

기술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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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기술분류 : 항공 분야

거래유형 : 추후 협의 기술 가격 : 별도 협의

연구자 정보 : 이정훈 / 무인기연구부

기술활용분야

TRL6

기술완성도

※ TRL 3 :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완료

TRL1

TRL2

TRL3

TRL4

TRL5

TRL7

TRL8

TRL9

기초이론/

실험

실용목적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시작품 인증

/표준화

사업화

시장동향

• 2018년 기준 개인용 항공기(PAV)시장은 5,000만달러에서 연간 34.3%의 성장으

로 2025년 기준 약 4억 달러 규모 전망

• PAV 는 대부분 배터리를 통해 전기 동력을 얻는 수직이착륙(eVTOL) 방식이며, 

2019년 12월 기준 전 세계 114개 업체가 133개의 eVTOL 모델 개발중

• 특히 우버는 2023년 항공 택시 서비스 ‘우버에어’ 출시계획 발표 등 PAV 시장 성

장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으며, 인텔이나 텐센트 등 IT기업들도 PAV개발업체들에
대한 투자 활발히 진행 중

(출처: Mobility Foresight)

• 항공수송분야 : 개인용 및 수송산업에 이용되는 소형항공기(PAV) 기술

• 재난안전분야 : 재난 안전 모니터링을 위한 고정익 솔루션의 대체

기술이전 상담 및 문의 : 기술사업화실 | 원유선 선임 | 042-870-3639  | yswon@kari.re.kr

<세계 PAV 시장>

단위 : 백만달러

31.1

167.4

383.9

292.7

327.9

347.7

408.5

0

50

100

150

200

250

300

350

400

450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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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구현

No.

특허명

등록(등록)번호

1

비행체

10-1938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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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팬-인-윙 비행체 및 비행체의 자세제어 방식 기술

지식재산권 현황

• 본 기술인 팬-인-윙 비행체 및 비행체의 자세제어 방식은 기존에 사용하던 주 날개

항공기 및 회전익 항공기의 장점을 취한 형태의 기술로, 수직 이착륙 및 공중정지
비행, 전진비행을 가능하게 하여 주변환경이나 위치에 구애 받지 않는 자유로운 이
착륙 및 고속비행과 체공성능을 가지고 있음

→ 본 기술은 개인용 항공기 플랫폼 제작 시 이용될 수 있는 기술
→ PAV를 통한 운송산업에 필요한 환경과 위치에 상관없는 이착륙 및 공중정지

기능들이 구현 가능하여, 이후의 항공택시 산업에 적용 가능

개발기술 특성

기존기술 한계

• 개인용 항공기(PAV)는 고속비행이 가능하고 체공성능이 우수하나, 긴 활주로와

이착륙을 위한 별도의 부대시설 등을 필요로 하여 주변환경이나 위치에 구애 받
지 않고 자유롭게 이착륙이 가능하면서, 동시에 체공 성능 및 운항거리들이 개
선된 비행체 기술 개발이 필요한 시점임

개발기술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