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직 이착륙 및 공중정지비행, 전진비행 등 비행자세를 제어할 수 있는 비행체 기술
기술개요
KARI Sales Material Ki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기술분류 : 항공 분야
거래유형 : 추후 협의 기술 가격 : 별도 협의
연구자 정보 : 이정훈 / 무인기연구부
기술활용분야
TRL6
기술완성도
※ TRL 3 :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완료
TRL1
TRL2
TRL3
TRL4
TRL5
TRL7
TRL8
TRL9
기초이론/
실험
실용목적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시작품 인증
/표준화
사업화
시장동향
• 2018년 기준 개인용 항공기(PAV)시장은 5,000만달러에서 연간 34.3%의 성장으
로 2025년 기준 약 4억 달러 규모 전망
• PAV 는 대부분 배터리를 통해 전기 동력을 얻는 수직이착륙(eVTOL) 방식이며,
2019년 12월 기준 전 세계 114개 업체가 133개의 eVTOL 모델 개발중
• 특히 우버는 2023년 항공 택시 서비스 ‘우버에어’ 출시계획 발표 등 PAV 시장 성
장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으며, 인텔이나 텐센트 등 IT기업들도 PAV개발업체들에
대한 투자 활발히 진행 중
(출처: Mobility Foresight)
• 항공수송분야 : 개인용 및 수송산업에 이용되는 소형항공기(PAV) 기술
• 재난안전분야 : 재난 안전 모니터링을 위한 고정익 솔루션의 대체
기술이전 상담 및 문의 : 기술사업화실 | 원유선 선임 | 042-870-3639 | yswon@kari.re.kr
<세계 PAV 시장>
단위 : 백만달러
31.1
167.4
383.9
292.7
327.9
347.7
408.5
0
50
100
150
200
250
300
350
400
450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2025
기술구현
No.
특허명
등록(등록)번호
1
비행체
10-1938459
KARI Sales Material Ki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팬-인-윙 비행체 및 비행체의 자세제어 방식 기술
지식재산권 현황
• 본 기술인 팬-인-윙 비행체 및 비행체의 자세제어 방식은 기존에 사용하던 주 날개
항공기 및 회전익 항공기의 장점을 취한 형태의 기술로, 수직 이착륙 및 공중정지
비행, 전진비행을 가능하게 하여 주변환경이나 위치에 구애 받지 않는 자유로운 이
착륙 및 고속비행과 체공성능을 가지고 있음
→ 본 기술은 개인용 항공기 플랫폼 제작 시 이용될 수 있는 기술
→ PAV를 통한 운송산업에 필요한 환경과 위치에 상관없는 이착륙 및 공중정지
기능들이 구현 가능하여, 이후의 항공택시 산업에 적용 가능
개발기술 특성
기존기술 한계
• 개인용 항공기(PAV)는 고속비행이 가능하고 체공성능이 우수하나, 긴 활주로와
이착륙을 위한 별도의 부대시설 등을 필요로 하여 주변환경이나 위치에 구애 받
지 않고 자유롭게 이착륙이 가능하면서, 동시에 체공 성능 및 운항거리들이 개
선된 비행체 기술 개발이 필요한 시점임
개발기술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