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동력 기반 비행체에 배터리를 둘 이상 결합하여 동력 에너지 증가와 잔존용량을 소진한
배터리 분리를 시켜 비행효율을 개선시킬 수 있는 비행 제어 시스템 및 제어 방법에 관한 기술
기술개요
KARI Sales Material Ki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기술분류 : 항공 분야
거래유형 : 추후 협의 기술 가격 : 별도 협의
연구자 정보 : 안오성 / 연구조정실(항공)
기술활용분야
TRL6
기술완성도
※ TRL 5 : 시제품 제작 및 성능평가 완료
TRL1
TRL2
TRL3
TRL4
TRL7
TRL8
TRL9
기초이론/
실험
실용목적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시작품 인증
/표준화
사업화
시장동향
• 세계 UAM 시장은 2020년 7억 달러에서 연평균 30.7%로 성장하여 2040년에 1조
4,740억 달러에 달할 전망
• 세계 UAM 사업은 2030년 도심-공항간 셔틀을 시작 → 2040년 도심 내 항공택시 →
2050년 광역도시간 이동으로 확장 예정
- UAM 도입(2025년까지) 전망 지역별 수 : 아시아/태평양 23곳, 북미 16곳, 유럽 15곳,
중동 7곳, 남미 6곳, 아프리카 3곳 → UAM은 도시의 교통체증과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혁신 신사업으로 부상 중
• 전기동력 항공기, 무인항공기를 이용한, UAM*, 시설관리, 공간정보 및 환경정보수집,
농업지원 분야에 활용
* UAM(Urban air mobility, 도심항공모빌리티): 대부분 배터리를 통해 전기동력을 얻는 방식
기술이전 상담 및 문의 : 기술사업화실 | 원유선 선임 | 042-870-3639 | yswon@kari.re.kr
TRL5
(출처: HMG저널)
< 세계 UAM 시장 >
(출처: Morgan Stanley, 2019)
< 세계 UAM 서비스 성장 예측 >
(출처: 삼정KPMG보고서, 2020)
7
1,474
2020
2040
CAGR:
30.7%
단위: 억 달러
2030년
2040년
2050년
세계 UAM
서비스
도심-공항간
셔틀
도심 내
항공택시
광역도시간
이동
세계 이용객 수: 4억4,500만 명
기술구현
No.
특허명
특허(등록)번호
1
전기동력 기반 비행체의 비행 제어 시스템 및 그 제어 방법
10-2038855
KARI Sales Material Ki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전기동력 기반 비행체의 비행 제어 방법과 필요전력/비행속도 그래프
지식재산권 현황
• 동력을 공급하는 동력 공급부(배터리 등)를 둘 이상 결합하여 공급 가능한 동력
에너지를 증가시킴으로써 비행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음
• 동력 공급부의 잔존용량을 확인하여 잔존용량이 일정 수준 이하일 경우 비행체로
부터 분리시킴으로써 전기동력기반 비행체의 무게를 감소시켜 비행효율 개선
• 전기동력 기반 비행체 보다 긴 비행시간이 가능하여 대규모 시설 감시, 공간정보
획득, 산림감시 등에 적용 가능
개발기술 특성
기존기술 한계
• 배터리 축전 전기동력을 사용하는 비행체는 비행 중에도 배터리 무게가 줄지
않아 비행효율에 떨어짐
• 완전 배터리 동력 장치를 제외한 나머지 동력 기술은 드론과 같은 소형 비행체
에 적용하기 어려움
• 드론과 같은 소형 비행체의 활용이 대규모 시설 감시, 공간정보 획득, 산림감시,
광대역 임무 등의 분야로 요구되는데 30분 내외의 비행시간으로는 어려움
• 비행 중 부선 전력 충전 장치의 경우 실용화 대비 기술적 완성도가 낮음
개발기술 특성
(동력 공급에 이용되는 동력 공급부의 개수의
제어에 적용된 분석 그래프)
(전기동력 기반 비행체의 비행 제어 시스템 및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