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17. 항공_박일경_복합재 튜브를 이용한 진동충격에너지 흡수장치.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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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복적인충격하중에따른에너지를흡수하는복합재튜브를이용한에너지흡수장치에관한것이며, 

또한이러한에너지흡수장치를이용한건물제진장치에관한기술

(*제진: 진동에너지를열에너지로흡수하기위해실행하는처리)

기술개요

KARI Sales Material Ki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기술분류 : 항공 분야

거래유형 : 추후 협의 기술 가격 : 별도 협의

연구자 정보 : 박일경 / 항공기술연구부

TRL6

기술완성도

※ TRL 4 :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TRL1

TRL2

TRL3

TRL4

TRL5

TRL7

TRL8

TRL9

기초이론/

실험

실용목적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시작품 인증

/표준화

사업화

기술활용분야

• 제진시스템등건설내진기술 분야

• 인공위성발사체, 자동차, 항공기등진동충격흡수장치필요분야

(자동차)

(인공위성)

(항공기)

(건설)

기술이전 상담 및 문의 : 기술사업화실 | 원유선 선임 | 042-870-3639  | yswon@kari.re.kr

시장동향

세계 제진 시스템 시장 규모 및 전망

(출처 : KBV Research, 2020)

세계 제진시스템 시장 전망

• (글로벌 제진시스템 시장) 27억 달러(‘20) → 52억 달러(‘26)

• 국내의 경우, 미국 설계기준(ASCE7-10)을 기초로 내진설계에 대한 제도적 기준

마련해 시장 성장의 토대 마련

• 복합재 튜브는 인공위성 발사체, 자동차, 항공기 등 분야에 적용이 가능

• 특히 항공우주 시장은 ’25년 기준 7,641억 달러 규모 전망

• (자동차와 항공 산업 시장 성장 요인) 차세대 항공기용 VCS 생산 가속화 및 부싱,

마운팅 등 방진장치 사용의 증가 등

27 

31 

34 

38 

42 

47 

52 

2020

2021

2022

2023

2024

2025

2026

CAGR

10.1 %

(단위 : 억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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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합재튜브를이용하여진동충격과같은반복적인충격에너지를효과적으로흡수하는장치를

제공하는기술

개발기술 특성

기술구현

기존기술 한계

• 기존튜브압축파손에너지흡수방식

개발기술 특성

지식재산권 현황

No.

특허명

특허(등록)번호

1

복합재 튜브를 이용한 진동충격에너지 흡수장치

10-2005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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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복합재 튜브를 이용한 진동충격에너지 흡수장치

복합재 튜브를 이용한 진동충격에너지 흡수장치 사시도

복합재 튜브 진동충격에너지 흡수장치 단면도

충격에너지 흡수장치의 거동모습

(a)

(a):첫번째압축충격하중이작용한상태에서튜브상단부가일차파손
되면서압축충격을흡수한모습

(b)

( b ) :중립지점을지나면서계속되는인장충격으로인해제2 복합재튜브의
상단부가 파손된정도가더증가한모습

-금속재튜브에비해높은중량당에너지흡수성능
-금속재튜브와같은소성변형부가발생하지않고, 
격파손부가단순하여효과적인에너지흡수장치구
성이가능
-복합재튜브를이용하여진동충격과같은반복적인
충격에너지를효과적으로흡수
-해당충격에너지흡수장치를건물에적용하여반복
적인지진에대비할수있는제진장치로사용가능

(복합재튜브의압축충격을흡수하는구성도)

- 단방향일회성충돌조건에한해적용가능
- 하중방향이변화하거나, 반복되는큰충격(충돌) 하중의에너지를흡수하는장치로적용이불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