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존 수직 이착륙 비행기에 비해 프로펠러 동력을 적게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이착
륙할 수 있는 날개 양력과 추력 혼합형 수직이착륙 비행기에 관한 기술
기술개요
KARI Sales Material Ki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기술분류 : 항공 분야
거래유형 : 추후 협의 기술 가격 : 별도 협의
연구자 정보 : 김성욱 / 무인기연구부
기술활용분야
TRL6
기술완성도
※ TRL 3 :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TRL1
TRL2
TRL3
TRL4
TRL5
TRL7
TRL8
TRL9
기초이론/
실험
실용목적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시작품 인증
/표준화
사업화
시장동향
• 세계 헬리콥터 시장은 2020년 278억 달러 규모에서 연평균 1.4%로 성장하여
2027년 307억 달러 규모에 이를 전망
• 민간항공기, 군용항공기, 헬리콥터 및 무인항공기 시장을 포함하는 전 세계 항공기
제작 시장규모는 2023년 총 3,613억불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2023년 기준 총 3,613억불 시장 규모 중 민항기 3,012억불, 군용기 332억불, 헬기
214억불, 무인기 55억불의 시장 점유율 예상
• 상업 활용도 증가와 각국의 규제 개선을 통해 무인기 시장 급격하게 성장 중
• 헬리콥터, 틸트제트, 틸트로터 등 수직 이착륙 비행기에 적용 가능
→ (활용분야) 보안용, 감시용, 운송용, 응급의료 서비스용 및 기타
기술이전 상담 및 문의 : 기술사업화실 | 원유선 선임 | 042-870-3639 | yswon@kari.re.kr
(출처 : Forecast International, 2015)
세계 항공기 제작 시장 예상점유율
278
282
286
290
294
298
2020
2021
2022
2023
2024
2025
CAGR
1.4 %
(단위 : 억 달러)
(출처 : Global Industry Analysts, Inc., 2020)
세계 헬리콥터 시장 규모 및 전망
기술구현
No.
특허명
특허(출원)번호
1
날개 양력과 추력 혼합형 수직이착륙 비행기
10-2019-0146738
KARI Sales Material Ki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날개 양력과 추력 혼합형 수직이착륙 비행기
지식재산권 현황
• 프로펠러 동력을 적게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이착륙할 수 있는 날개 양력과 추력
혼합형 수직이착륙 비행기 제공에 관한 기술
개발기술 특성
기존기술 한계
• 회전 날개를 적용한 비행기(EX. 헬리콥터) : 수직
이착륙 성능은 양호하나, 순항 속도에 제한을 갖
고 있으며 추력을 적용한 비행기는 수직 이착륙
및 저속 구간에서 비행이 불안정한 단점
• 프로펠러만을 사용하는 수직이착륙 항공기는
프로펠러로만 추력을 얻어 많은 동력이 소요되
는 문제점 발생(프로펠러를 독립적으로 제어)
개발기술 특성
• 주 날개 전체를 틸팅함으로써 프로펠러 후류에 의한 주 날개의 양력을 함께 사
용하여 프로펠러 동력을 상대적으로 적게 사용함에 따라 에너지 절감 효과 증가
(수직이착륙 비행기의 모식도)
비행기의 수직 이착륙시, 프로펠러 후류에 의
해 주 날개가 틸팅되면서 양력을 함께 사용
→ 프로펠러 동력 적게 사용해 에너지 절감
•
프로펠러의 추력과 날개의 양력을 함께 사용
하는 형태
(주 날개가 틸팅된 모습)
• 프로펠러 추력과 주 날개의 양력을 동시에 사용하여 수직 이착륙 및 저속 구간
에서의 비행이 안정적
(프로펠러를 독립적으로 제
어하는 수직이착륙 비행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