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09. 항공_김성욱_날개 양력과 추력 혼합형 수직 이착륙 비행체.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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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수직 이착륙 비행기에 비해 프로펠러 동력을 적게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이착

륙할 수 있는 날개 양력과 추력 혼합형 수직이착륙 비행기에 관한 기술

기술개요

KARI Sales Material Ki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기술분류 : 항공 분야

거래유형 : 추후 협의 기술 가격 : 별도 협의

연구자 정보 : 김성욱 / 무인기연구부

기술활용분야

TRL6

기술완성도

※ TRL 3 :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TRL1

TRL2

TRL3

TRL4

TRL5

TRL7

TRL8

TRL9

기초이론/

실험

실용목적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시작품 인증

/표준화

사업화

시장동향

• 세계 헬리콥터 시장은 2020년 278억 달러 규모에서 연평균 1.4%로 성장하여

2027년 307억 달러 규모에 이를 전망

• 민간항공기, 군용항공기, 헬리콥터 및 무인항공기 시장을 포함하는 전 세계 항공기

제작 시장규모는 2023년 총 3,613억불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2023년 기준 총 3,613억불 시장 규모 중 민항기 3,012억불, 군용기 332억불, 헬기

214억불, 무인기 55억불의 시장 점유율 예상

• 상업 활용도 증가와 각국의 규제 개선을 통해 무인기 시장 급격하게 성장 중

• 헬리콥터, 틸트제트, 틸트로터 등 수직 이착륙 비행기에 적용 가능

→ (활용분야) 보안용, 감시용, 운송용, 응급의료 서비스용 및 기타

기술이전 상담 및 문의 : 기술사업화실 | 원유선 선임 | 042-870-3639  | yswon@kari.re.kr

(출처 : Forecast International, 2015)

세계 항공기 제작 시장 예상점유율

278 

282 

286 

290 

294 

298 

2020

2021

2022

2023

2024

2025

CAGR

1.4 %

(단위 : 억 달러)

(출처 : Global Industry Analysts, Inc., 2020)

세계 헬리콥터 시장 규모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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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구현

No.

특허명

특허(출원)번호

1

날개 양력과 추력 혼합형 수직이착륙 비행기

10-2019-0146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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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날개 양력과 추력 혼합형 수직이착륙 비행기

지식재산권 현황

• 프로펠러 동력을 적게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이착륙할 수 있는 날개 양력과 추력

혼합형 수직이착륙 비행기 제공에 관한 기술

개발기술 특성

기존기술 한계

• 회전 날개를 적용한 비행기(EX. 헬리콥터) : 수직

이착륙 성능은 양호하나, 순항 속도에 제한을 갖
고 있으며 추력을 적용한 비행기는 수직 이착륙
및 저속 구간에서 비행이 불안정
한 단점

• 프로펠러만을 사용하는 수직이착륙 항공기는

프로펠러로만 추력을 얻어 많은 동력이 소요되
는 문제점 발생(프로펠러를 독립적으로 제어)

개발기술 특성

• 주 날개 전체를 틸팅함으로써 프로펠러 후류에 의한 주 날개의 양력을 함께 사

용하여 프로펠러 동력을 상대적으로 적게 사용함에 따라 에너지 절감 효과 증가

(수직이착륙 비행기의 모식도)

비행기의 수직 이착륙시, 프로펠러 후류에 의
해 주 날개가 틸팅되면서 양력을 함께 사용
→ 프로펠러 동력 적게 사용해 에너지 절감

프로펠러의 추력과 날개의 양력을 함께 사용
하는 형태

(주 날개가 틸팅된 모습)

• 프로펠러 추력과 주 날개의 양력을 동시에 사용하여 수직 이착륙 및 저속 구간

에서의 비행이 안정적

(프로펠러를 독립적으로 제
어하는 수직이착륙 비행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