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레이드의 실제 운용시의 하중 / 경계조건과 근사한 힘과 모멘트를 부가할 수 있
는 구조를 제공하는 구조 시험장치에 관한 기술
기술개요
KARI Sales Material Ki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기술분류 : 항공 분야
거래유형 : 추후 협의 기술 가격 : 별도 협의
연구자 정보 : 김태주 / 항공기술연구부
TRL6
기술완성도
※ TRL 5 : 시제품 제작 / 성능평가
TRL1
TRL2
TRL3
TRL4
TRL5
TRL7
TRL8
TRL9
기초이론/
실험
실용목적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시작품 인증
/표준화
사업화
시장동향
•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MarketsandMarket에 따르면, 세계 해양 프로펠러 시장은 약
47억 달러(‘17)에서 연평균 2.7%성장하여 54억 달러(‘22)에 이를 것으로 전망
• 주요 성장 동인으로는 신조 및 수리 시장에서의 해양 프로펠러 수요 증가, 세계 해운
및 해양관광 분야의 성장 등
• 응용분야별로는 상선부문이 여객 및 화물선에 대한 수요 증가와 함께 가장 크게 성
장 전망
• 지역별로는 아시아 시장이 지역의 수출입 활동을 위한 유조선 및 벌크선 수요 증가
로 가장 크게 성장 전망
세계 해양 프로펠러 시장 규모 및 전망
(출처: Marketsandmarkets, 2019)
(단위: 억 달러)
기술이전 상담 및 문의 : 기술사업화실 | 원유선 선임 | 042-870-3639 | yswon@kari.re.kr
기술활용분야
항공우주 분야
비행기 분야
선박 분야
풍력발전 분야
47
48
50
51
53
54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기술구현
No.
특허명
특허(등록)번호
1
블레이드 구조 시험장치 및 이를 이용한 블레이드 시험방법
10-2061831
KARI Sales Material Ki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블레이드/프로펠러 구조시험 장치
(본발명의블레이드구조시험장치)
지식재산권 현황
▶ 유압작동기를 사용하지않고, 와이어에 의해 작용하는 인장력을 통해 하중을 부여
▶ 블레이드 구성품에 원하는 원심력과 모멘트를 간편하게 부가
▶ 블레이드 실제 운용과 동일한 경계조건(고정경계조건)을 가하여 부가적인 센서
교정이 불필요
개발기술 특성
기존기술 한계
개발기술 특성
(블레이드구조시험장치)
∙ 무게추의하중으로블레이드시편에인장력을가하게되는원리
∙ 무게추가아닌블레이드에하중을줄수있는수단이용가능
▶ 실제 블레이드 운용 환경에는, 블레이드에 힘
이 전달되기 위해 접촉하는 회전경계조건이 없음
(실제 블레이드에는 고정경계조건만 존재)
▶ 실제환경에서 발생하는 하중 모멘트 예측 불가
▶ 유압작동기 사용을 위해 로드셀 교정 등 복잡
한 과정이 동반되는 불편함
Blade
(기존기술 장치 구조)
우측과 하단 유압작동기를 사용하여 블레이드에 하중을 주는 장치
→“ 회전경계조건 발생 “
“ 와이어를 사용한 시험 장치 구조변화를 통해
테스트 작업의 간편화 도모 및 결과의 신뢰성 향상 “
(블레이드구조시험장치의일부모습)
∙ 지지대에블레이드시편이직접결합하는형태
∙ 블레이드시편수평방향에서약간의상향경사를이룸
→ 인장력을가하기좋은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