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08. 항공_김태주_블레이드,프로펠러 구조시험 장치.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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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레이드의 실제 운용시의 하중 / 경계조건과 근사한 힘과 모멘트를 부가할 수 있

는 구조를 제공하는 구조 시험장치에 관한 기술

기술개요

KARI Sales Material Ki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기술분류 : 항공 분야

거래유형 : 추후 협의 기술 가격 : 별도 협의

연구자 정보 : 김태주 / 항공기술연구부

TRL6

기술완성도

※ TRL 5 : 시제품 제작 / 성능평가

TRL1

TRL2

TRL3

TRL4

TRL5

TRL7

TRL8

TRL9

기초이론/

실험

실용목적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시작품 인증

/표준화

사업화

시장동향

•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MarketsandMarket에 따르면, 세계 해양 프로펠러 시장은 약

47억 달러(‘17)에서 연평균 2.7%성장하여 54억 달러(‘22)에 이를 것으로 전망

• 주요 성장 동인으로는 신조 및 수리 시장에서의 해양 프로펠러 수요 증가, 세계 해운

및 해양관광 분야의 성장 

• 응용분야별로는 상선부문이 여객 및 화물선에 대한 수요 증가와 함께 가장 크게 성

장 전망

• 지역별로는 아시아 시장이 지역의 수출입 활동을 위한 유조선 및 벌크선 수요 증가

로 가장 크게 성장 전망

세계 해양 프로펠러 시장 규모 및 전망

(출처: Marketsandmarkets, 2019)

(단위: 억 달러)

기술이전 상담 및 문의 : 기술사업화실 | 원유선 선임 | 042-870-3639  | yswon@kari.re.kr

기술활용분야

항공우주 분야

비행기 분야

선박 분야

풍력발전 분야

47 

48 

50 

51 

53 

54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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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구현

No.

특허명

특허(등록)번호

1

블레이드 구조 시험장치 및 이를 이용한 블레이드 시험방법

10-2061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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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블레이드/프로펠러 구조시험 장치

(본발명의블레이드구조시험장치)

지식재산권 현황

▶ 유압작동기를 사용하지않고, 와이어에 의해 작용하는 인장력을 통해 하중을 부여
▶ 블레이드 구성품에 원하는 원심력과 모멘트를 간편하게 부가
▶ 블레이드 실제 운용과 동일한 경계조건(고정경계조건)을 가하여 부가적인 센서
교정이 불필요

개발기술 특성

기존기술 한계

개발기술 특성

(블레이드구조시험장치)

∙ 무게추의하중으로블레이드시편에인장력을가하게되는원리

∙ 무게추가아닌블레이드에하중을줄수있는수단이용가능

▶ 실제 블레이드 운용 환경에는, 블레이드에 힘

이 전달되기 위해 접촉하는 회전경계조건이 없음

(실제 블레이드에는 고정경계조건만 존재)

▶ 실제환경에서 발생하는 하중 모멘트 예측 불가

▶ 유압작동기 사용을 위해 로드셀 교정 등 복잡

한 과정이 동반되는 불편함

Blade

(기존기술 장치 구조)

우측과 하단 유압작동기를 사용하여 블레이드에 하중을 주는 장치

“ 회전경계조건 발생 “

“ 와이어를 사용한 시험 장치 구조변화를 통해

테스트 작업의 간편화 도모 및 결과의 신뢰성 향상 “

(블레이드구조시험장치의일부모습)

∙ 지지대에블레이드시편이직접결합하는형태

∙ 블레이드시편수평방향에서약간의상향경사를이룸

→ 인장력을가하기좋은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