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스나 공기 냉각이 가능한 냉각장치 및 이를 포함하는 엔진시험장치에 관한 기술
기술개요
KARI Sales Material Ki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기술분류 : 항공 분야
거래유형 : 추후 협의 기술 가격 : 별도 협의
연구자 정보 : 김춘택 / 항공추진연구부
기술이전 상담 및 문의 : 기술사업화실 | 원유선 선임 | 042-870-3639 | yswon@kari.re.kr
기술활용분야
TRL6
기술완성도
※ TRL 3 : 연구실 규모의 성능검증
TRL1
TRL2
TRL3
TRL4
TRL5
TRL7
TRL8
TRL9
기초이론/
실험
실용목적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시작품 인증
/표준화
사업화
(항공기, 자동차 등 수송기기 분야)
(위성체 제조 등 항공우주 분야)
시장동향
• 세계 엔진 냉각장치 시장은 연평균 4.5%로 성장하여, 2023년에는 1,832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
• 냉각 시스템 유형 중 '공기냉각 시스템'은 2018년 엔진 냉각장치 시장의 약 5%
차지('18년 73억 5000만 달러)
• Engine Cooling Fan Motor 등 엔진 품목의 경우 주요 기업으로 Borgwarner,
Brose North America, Valeo, Mitsuba 등이 있음
• 글로벌 자동차시장은 2023년까지 연평균 6.7% 성장하며 판매량이 1억 2,403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측→ 엔진 냉각 장치의 수요 증가 예측
세계 엔진 냉각장치 시장 전망
[세계 엔진 냉각장치시장 규모 및 전망]
*출처 : Research Nester(2019)
160.5
167.8
175.3
183.2
2020
2021
2022
2023
CAGR
4.5 %
(단위 : 십억 달러)
*출처 : Kama Web Journal(2018)
[세계 자동차 시장 규모 및 전망]
10,210
10,894
11,624
12,403
2020
2021
2022
2023
CAGR
6.7 %
(단위 : 만 대)
기술구현
No.
특허명
특허(등록)번호
1
냉각장치 및 이를 포함한 엔진시험장치
10-2093719
KARI Sales Material Ki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냉각장치 및 이를 포함한 엔진시험장치
지식재산권 현황
개발기술 특성
기존기술 한계
개발기술 특성
• 특허에 설명된 구조에 한정되는 것이 아닌 다른 다양한 형태로 구현 가능
• 간단한 구조를 통하여 가이드부를 통과하는 기체를 냉각시키는 것이 가능하고,
기체 냉각을 위해 사용되는 액체를 신속하게 회수 가능
• 스크린을 통한 액체 포집으로 별도의 펌프를 사용하지 않고 가이드부 내부의
액체를 회수함으로써 액체 회수 시 발생하는 펌프 등의 파손 방지 가능
• 가이드부가 대기압보다 저압인 환경에서도 가이드부 내부의 액체를 효과적으로
제거 가능
•
가이드부 : 기체가 통과하는 유로를 형성
•
액체공급부 : 내부 기체를 냉각시킬 수 있는 액체를 공급
•
스크린 : 가이드부 내 액체를 포집
• 저압 환경에서 사용되는 경우 :
기체 냉각 시 사용했던 액체의 포집에 이용하는 펌프의 *캐비테이션 현상 발생
• 열교환기를 사용하는 경우 :
가스와 직접 접촉해 열교환기를 손상시키거나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 발생
(*캐비테이션 현상 : 유체의 증기압보다 펌프 내 압력이 낮아져서 기포가 생기는 현상, 펌프 파손의 원인)
냉각장치 개념도
냉각장치를 포함한 엔진시험장치 개념도
가이드부
액체공급부
스크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