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07. 항공_김춘택_냉각장치 및 이를 포함한 엔진시험장치.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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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스나 공기 냉각이 가능한 냉각장치 및 이를 포함하는 엔진시험장치에 관한 기술

기술개요

KARI Sales Material Ki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기술분류 : 항공 분야

거래유형 : 추후 협의 기술 가격 : 별도 협의

연구자 정보 : 김춘택 / 항공추진연구부

기술이전 상담 및 문의 : 기술사업화실 | 원유선 선임 | 042-870-3639  | yswon@kari.re.kr

기술활용분야

TRL6

기술완성도

※ TRL 3 : 연구실 규모의 성능검증

TRL1

TRL2

TRL3

TRL4

TRL5

TRL7

TRL8

TRL9

기초이론/

실험

실용목적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시작품 인증

/표준화

사업화

(항공기, 자동차 등 수송기기 분야)

(위성체 제조 등 항공우주 분야)

시장동향

• 세계 엔진 냉각장치 시장은 연평균 4.5%로 성장하여2023년에는 1,832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

• 냉각 시스템 유형 중 '공기냉각 시스템'은 2018년 엔진 냉각장치 시장의 약 5%

차지('18년 73억 5000만 달러)

• Engine Cooling Fan Motor 등 엔진 품목의 경우 주요 기업으로 Borgwarner,

Brose North America, Valeo, Mitsuba 등이 있음

• 글로벌 자동차시장은 2023년까지 연평균 6.7% 성장하며 판매량이 1억 2,403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측→ 엔진 냉각 장치의 수요 증가 예측

세계 엔진 냉각장치 시장 전망

[세계 엔진 냉각장치시장 규모 및 전망]

*출처 : Research Nester(2019)

160.5

167.8

175.3

183.2

2020

2021

2022

2023

CAGR

4.5 %

(단위 : 십억 달러)

*출처 : Kama Web Journal(2018)

[세계 자동차 시장 규모 및 전망]

10,210 

10,894 

11,624 

12,403 

2020

2021

2022

2023

CAGR

6.7 %

(단위 : 만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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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구현

No.

특허명

특허(등록)번호

1

냉각장치 및 이를 포함한 엔진시험장치

10-2093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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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냉각장치 및 이를 포함한 엔진시험장치

지식재산권 현황

개발기술 특성

기존기술 한계

개발기술 특성

• 특허에 설명된 구조에 한정되는 것이 아닌 다른 다양한 형태로 구현 가능

• 간단한 구조를 통하여 가이드부를 통과하는 기체를 냉각시키는 것이 가능하고,

기체 냉각을 위해 사용되는 액체를 신속하게 회수 가능

• 스크린을 통한 액체 포집으로 별도의 펌프를 사용하지 않고 가이드부 내부의

액체를 회수함으로써 액체 회수 시 발생하는 펌프 등의 파손 방지 가능

• 가이드부가 대기압보다 저압인 환경에서도 가이드부 내부의 액체를 효과적으로

제거 가능

가이드부 : 기체가 통과하는 유로를 형성

액체공급부 : 내부 기체를 냉각시킬 수 있는 액체를 공급

스크린 : 가이드부 내 액체를 포집

• 저압 환경에서 사용되는 경우 :

기체 냉각 시 사용했던 액체의 포집에 이용하는 펌프의 *캐비테이션 현상 발생

• 열교환기를 사용하는 경우 :

가스와 직접 접촉해 열교환기를 손상시키거나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 발생

(*캐비테이션 현상 : 유체의 증기압보다 펌프 내 압력이 낮아져서 기포가 생기는 현상, 펌프 파손의 원인)

냉각장치 개념도

냉각장치를 포함한 엔진시험장치 개념도

가이드부

액체공급부

스크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