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03. 항공_김근배_일체형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pdf

닫기

background image

• 냉각 장치의 경량화, 냉각 효율 증가를 위한 일체형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에 관한

기술

기술개요

KARI Sales Material Ki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기술분류 : 항공 분야

거래유형 : 추후 협의 기술 가격 : 별도 협의

연구자 정보 : 김근배 / 항공추진연구부

TRL6

기술완성도

※ TRL 4 : 연구실 규모 시스템 성능평가 완료

TRL1

TRL2

TRL3

TRL4

TRL7

TRL8

TRL9

기초이론/

실험

실용목적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시작품 인증

/표준화

사업화

시장동향
• 세계 항공기 제트 엔진 시장은 2019년 6억7,790만 달러 규모에서 2025년 8억3,300만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CAGR 6.2%)

• 세계 자동차 시장은 2020년 7,661만 대 판매 전망 이며, 2021년에는 12.2% 증가한

8,593만 대 판매 예상

• 자동차 동력원은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으로 구분되며, 2018년 기준 가솔

린, 디젤이 주요 동력원 → *내연기관 엔진*을 장착한 차량은 2030년 기준 전체의 93%
차지
할 것으로 예상 (*내연기관 엔진 : 가솔린 + 디젤 + 하이브리드)

기술활용분야

• 항공기산업, 자동차산업 등 동력엔진이 사용되는 분야

기술이전 상담 및 문의 : 기술사업화실 | 원유선 선임 | 042-870-3639  | yswon@kari.re.kr

TRL5

(출처: GE리포트코리아)

677.9

833

2019

2025

단위: 백만 달러

CAGR: 
6.2%

< 세계항공기제트엔진시장 >

(출처: Market Insights Reports , 2020)

< 세계자동차 동력원 비중 변화 예상 >

(출처: 한국자동차공학회, 2019)

0.8

7

2.7

28

96.5

65

2018

2030

가솔린, 디젤(내연기관)

하이브리드(엔진, 모터
겸용)
전기차(수소전기차 포함)

** 내연기관엔진자동차: 

가솔린 + 디젤 + 하이브리드

단위: %


background image

기술구현

No.

특허명

특허(등록/출원)번호

1

통합 냉각을 위한 동력 장치 및 이의 냉각 방법

10-2120841

2

일체형 하이브리드 동력장치

10-2019-0161764

KARI Sales Material Ki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일체형 하이브리드 동력장치 및 냉각 과정

지식재산권 현황

• 자체 동력만으로도 엔진과 발전부 동시에 냉각 가능 → 경제적, 경량화

• 여러 장치를 거치지 않고 엔진과 발전부의 독립된 유로를 형성하여 냉각 효율향상

• 통합된 수냉식 냉각시스템 → 냉각장치 단순화, 냉각손실 최소화

•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 및 드론에 적용 가능

개발기술 특성

기존기술 한계

• 대부분의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은 각각의 엔진 및 발전부 냉각 시스템 구비

→ 엔진 및 발전부 냉각장치는 여러 장치를 거친 후 냉각

• 일반적으로 수랭식이 공랭식보다 효율이 높지만 시스템이 복잡하고 고중량

개발기술 특성

(동력장치 냉각과정)

(일체형 하이브리드 동력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