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냉각 장치의 경량화, 냉각 효율 증가를 위한 일체형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에 관한
기술
기술개요
KARI Sales Material Ki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기술분류 : 항공 분야
거래유형 : 추후 협의 기술 가격 : 별도 협의
연구자 정보 : 김근배 / 항공추진연구부
TRL6
기술완성도
※ TRL 4 : 연구실 규모 시스템 성능평가 완료
TRL1
TRL2
TRL3
TRL4
TRL7
TRL8
TRL9
기초이론/
실험
실용목적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시작품 인증
/표준화
사업화
시장동향
• 세계 항공기 제트 엔진 시장은 2019년 6억7,790만 달러 규모에서 2025년 8억3,300만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CAGR 6.2%)
• 세계 자동차 시장은 2020년 7,661만 대 판매 전망 이며, 2021년에는 12.2% 증가한
8,593만 대 판매 예상
• 자동차 동력원은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으로 구분되며, 2018년 기준 가솔
린, 디젤이 주요 동력원 → *내연기관 엔진*을 장착한 차량은 2030년 기준 전체의 93%
차지할 것으로 예상 (*내연기관 엔진 : 가솔린 + 디젤 + 하이브리드)
기술활용분야
• 항공기산업, 자동차산업 등 동력엔진이 사용되는 분야
기술이전 상담 및 문의 : 기술사업화실 | 원유선 선임 | 042-870-3639 | yswon@kari.re.kr
TRL5
(출처: GE리포트코리아)
677.9
833
2019
2025
단위: 백만 달러
CAGR:
6.2%
< 세계항공기제트엔진시장 >
(출처: Market Insights Reports , 2020)
< 세계자동차 동력원 비중 변화 예상 >
(출처: 한국자동차공학회, 2019)
0.8
7
2.7
28
96.5
65
2018
2030
가솔린, 디젤(내연기관)
하이브리드(엔진, 모터
겸용)
전기차(수소전기차 포함)
** 내연기관엔진자동차:
가솔린 + 디젤 + 하이브리드
단위: %
기술구현
No.
특허명
특허(등록/출원)번호
1
통합 냉각을 위한 동력 장치 및 이의 냉각 방법
10-2120841
2
일체형 하이브리드 동력장치
10-2019-0161764
KARI Sales Material Ki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일체형 하이브리드 동력장치 및 냉각 과정
지식재산권 현황
• 자체 동력만으로도 엔진과 발전부 동시에 냉각 가능 → 경제적, 경량화
• 여러 장치를 거치지 않고 엔진과 발전부의 독립된 유로를 형성하여 냉각 효율향상
• 통합된 수냉식 냉각시스템 → 냉각장치 단순화, 냉각손실 최소화
•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 및 드론에 적용 가능
개발기술 특성
기존기술 한계
• 대부분의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은 각각의 엔진 및 발전부 냉각 시스템 구비
→ 엔진 및 발전부 냉각장치는 여러 장치를 거친 후 냉각
• 일반적으로 수랭식이 공랭식보다 효율이 높지만 시스템이 복잡하고 고중량
개발기술 특성
(동력장치 냉각과정)
(일체형 하이브리드 동력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