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02. 인공위성_김규동_인공위성 자세제어용 밸브의 출력 펄스 제어 시스템.pdf

닫기

background image

• 인공위성 자세제어용 밸브의 출력 펄스의 제어를 위한 동기 신호(Time Mark)의

입력이 중단되거나 소실되는 경우, 위성 자세 및 궤도 운영 안정성을 위한 Fault 
management 측면에서 밸브를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 및 그 제어 방법에 관한 기술

기술개요

KARI Sales Material Ki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기술분류 : 인공위성 분야

거래유형 : 추후 협의 기술 가격 : 별도 협의

연구자 정보 : 김규동 / 위성전자및비행소프트웨어담당

TRL6

기술완성도

※ TRL 4 : Lab 규모 부품/ 시스템 성능평가

TRL1

TRL2

TRL3

TRL4

TRL5

TRL7

TRL8

TRL9

기초이론/

실험

실용목적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평가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시작품 인증

/표준화

사업화

기술이전 상담 및 문의 : 기술사업화실 | 원유선 선임 | 042-870-3639  | yswon@kari.re.kr

세계 항공우주 밸브 시장 전망

세계 소형위성 시장 전망

기술활용분야

• 인공위성, 발사체등우주분야

• 발사체, 항공기, 자동차등에적용되는밸브시스템분야

시장동향

세계 소형위성 시장 및 세계 항공우주 밸브 시장 규모 및 전망

(출처 : Global Industry Analysts, Inc., 2020)

• 세계 소형위성 시장은 2020년 28억 달러 규모에서 연평균 20.5%로 성장하여

2025년 71억 달러 규모에 이를 전망

• 세계 항공우주 밸브 시장은 2020년 37억 달러 규모에서 연평균 3.0%로 성장하

여 2025년 43억 달러 규모에 이를 전망

• 항공우주 밸브 시장은 Zodiac Aerospace, Woodward, Valcor Engineering,

United Technologies 등의 주요 업체들이 시장을 견인

• 고압에 대한 수요증가, 경량 밸브 사용의 증가로 인해 유압 시스템 밸브 부분의

시장 점유율이 점차 커질 전망

37 

38 

39 

40 

42 

43 

2020

2021

2022

2023

2024

2025

CAGR

3.0 %

(단위 : 억 달러)

(출처 : MarketsandMarkets, 2020)

28 

34 

41 

49 

59 

71 

2020

2021

2022

2023

2024

2025

CAGR

20.5 %

(단위 : 억 달러)


background image

개발기술 특성

기술구현

기존기술 한계

• 기존 기술 : 종래의 인공위성 자세제어용 밸브의 출력 펄스의 제어에 있어서, 전력분배장치의

VDE(ValveDriveElectronics)에서는탑재컴퓨터에서제공되는동기신호(TimeMark)를받아밸브의구
동펄스(Firepulse)출력과폭(duration)을맞추어출력을내보냄

개발기술 특성

지식재산권 현황

No.

특허명

특허 등록(출원)번호

1

인공위성 자세제어용 밸브의 출력 펄스 제어 시스템 및 그 제어 방법

10-2062677

KARI Sales Material Kit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소개자료

인공위성 자세제어용 밸브의 출력 펄스 제어 시스템 및 그 제어 방법

오류 상황에서 인공위성 자세제어용 밸브의 출력 펄스

제어 시스템의 구성

인공위성 자세제어용 밸브의 출력 펄스 제어 시스템

• 밸브구동명령생성수단인 전력분배장치의 VDE 보

드(Valve Drive Electronics Board) 내부에 구비된 오실레
이터(Oscilator)로부터생성되는내부클럭에의한카
운팅을 진행하여, 동기 신호가 소실되면서 발생되
지않은구동출력펄스를비상제어

• CNT3: VDE보드내부에오실레이터(Oscilator)로부터

생성되는 내부 클럭에 의한 counter를 의미하며, 
동신호종료및제어를통해추력기밸브의비상제
어를수행

1)‘인공위성탑재컴퓨터’에서인공위성자세제어용밸브의동작제
어를위한동기신호(TimeMark)와구동(fire)신호를기설정된주기에
따라생성하여전송

2)‘밸브구동명령 생성수단’에서 펄스 신호에 의한인공위성자세제
어용밸브의구동명령을생성하여전송

3)‘’구동밸브부’에서상기구동명령에따라자세제어를수행하는적
어도하나이상의밸브가작동

• 이때,동기신호를잃어버리는경우가종종발생하며,이경우,VDE에서는동기신호가복구되지않

는이상,구동펄스신호(구동펄스출력+폭)를계속하여출력하기때문에출력기밸브에서의자
세제어이상검출이전까지계속적으로동작하면서결국인공위성을잃어버리게되는문제발생

(오류 상황에서 인공위성 자세제어용

밸브 출력 펄스 제어 시스템)

CNT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