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20524 조간 (보도) 국민이 정한 우리나라 최초 달 탐사선의 이름 「다누리」.pdf

닫기

background image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  도  자  료

보도 일시

2022. 5. 23.(월) 14:30

(2022. 5. 24.(화) 조간)

배포 일시

2022. 5. 23.(월) 09:00

담당 부서

거대공공연구정책관

책임자

팀  장

윤미란 (044-202-4671)

뉴스페이스정책팀

담당자

사무관

장동수 (044-202-4642)

국민이 정한 우리나라 최초 달 탐사선의 이름 「다누리」

‘달’과 ‘누리’가 합쳐진 이름으로, 달을 남김없이 누리고 오라는 의미 -

-  「달  탐사선  명칭공모전」선정  명칭  5개  시상(총  상금  600만원)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대국민  명칭공모전을 

거쳐  우리나라  최초  달  탐사선의  새로운  이름으로  “다누리”를  선정하고, 

5월  23일(월)에  “달  탐사선  명칭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  “다누리“  의미  >

순  우리말인  ‘달’과  누리다의  ‘누리’가  더해진  이름으로,  달을  남김없이  모두 

누리고  오길  바라는  마음과  최초의  달  탐사가  성공적이길  기원하는  의미

□  이번  명칭공모전은  국민들의  뜨거운  관심과  참여  속에  진행되었다. 

  ㅇ  올해  1월  26일부터  2월  28일까지  실시한  명칭공모에는  총  62,719건이  접수  되어, 

‘18년 ‘누리호’ 명칭공모전 응모건수(10,287건) 대비 6배 이상의 참여가 이루어졌다. 

  ㅇ  최종  수상작을  선정하는  심사  과정에서도  여러  전문가들에  더불어(1차·2차 

심사,  확대  전문가평가)

,  1,000명의  국민들이  국민선호도조사를  통해  참여하였다.


background image

□  공모전  대상작으로  선정된  “다누리”는  우리나라의  우주탐사  시작을  알리는 

달  탐사선의  공식명칭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ㅇ  다누리를  제안한  대상  수상자는  한국과학기술원  신소재공학과에서  박사

과정을  공부하고  있는  하태현  씨이다. 

 

  ㅇ  그는  공모전  당선  소감으로  “탄소중립과  같은  지구적  문제  해결을  연구하고 

있지만  늘  우주에  대한  흥미를  느껴와  우리나라  달  탐사선  이름  짓는  일에 

참여했다.”며  “생각지  못하게  명칭으로  선정돼  기쁘고,  이번  달  탐사가  우리나라 

과학기술이  더욱  발전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  이번  시상식은  과기정통부  고서곤  연구개발정책실장,  항우연  이상률  원장, 

공모전  수상자  등이  참여하는  가운데,  항우연  국제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ㅇ  대상  수상자인  하태현  씨는  과기정통부  장관상이  수여되었으며,  향후  미국에서 

진행하는 다누리 달 탐사선 발사에 참관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될 예정이다.

  ㅇ  또한  우수상  및  장려상  수상자  4명에게는  항우연  원장상과  상금(우수상 

100만원,  장려상  50만원)

이  수여되었다.

□  현재  다누리  달  탐사선은  올해  8월  발사를  위해  마지막  우주환경  시험을 

완료하고,  발사장  이송을  위한  최종  마무리작업을  진행  중이다.

  ㅇ  발사  후에는  미  항공우주국(NASA)와  협력하에  지구에서  달로  약  4.5개월간의 

항행을  하여,  ’22.12월에  달  상공  100km  위의  원  궤도로  진입할  계획이다.

  ㅇ  이후  다누리  달  탐사선은  달  궤도상에서  1년간(‘23.1월~‘23.12월)  6개의 

탑재체*로  달  관측  및  과학기술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  카메라,  측정기,  센서  등의  관측을  할  수  있는  장비를  의미하며,  다누리  달  탐사선에는 

고해상도카메라,  자기장측정기  등  6개의  탑재체가  실려있음

      **  달  착륙  후보지  탐색,  달  과학연구(자기장,  방사선  관측  등),  우주인터넷  기술  검증


background image

□  이날  고서곤  연구개발정책실장은  “역사적인  달  탐사선의  이름을  지어주기 

위해  뜨거운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모든  분께  감사인사를  드린다”며, 

  ㅇ  “국민들의  관심과  열정을  하나로  모아  우리나라  달  탐사선이  성공적인 

임무를  수행하도록  지원하는  것은  물론,  우주  강국을  향한  도전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  1.  「다누리」  달  탐사선  임무  개요

유관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책임자

실  장

노형일 (042-860-2206)

   


background image

붙임  1   「다누리」  달  탐사선  임무  개요

<  다누리  달  탐사선  개요  >

우리나라  최초의 

‘달  탐사선’인  다누리  달  탐사선은 우주탐사  기반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개발하여

, 발사  및  달  궤도  전이(‘22.8월~’22.12월) 후  1년간

(‘23.1월~’23.12월) 과학임무*를 수행할 예정임

  * 

(국내개발 탑재체 5종) 달 표면 촬영, 우주인터넷 검증 등 / (NASA 탑재체 1종) 달 극지방 촬영

□  형상/제원

○ 본체

형상

주요내용

총 중 량     678kg

기     2.14×  1.82×  2.19(m)

임무기간   1년 (‘23.1월∼‘23.12월)

운용궤도     원형궤도  (100km  ×  100km)

전이궤도     BLT

*

(Ballistic  Lunar  Transfer)

* 탄도형 달 전이방식으로, 다른 궤적에 비해 이동거리가 길지만 연료를 상당량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존재(발사 후 달까지 약 4.5개월 소요)

○ 임무 탑재체

     


background image

□  발사(‘22.8.3.)

(발사일시) 발사장 현지 ‘22.8.2일(화) 19:37(한국기준 ’22.8.3. 8:37)

(발사장소)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미 우주군 기지

(발사체) Space-X Falcon 9-5500

□  지구-달  궤도  전이(‘22.8월~‘22.12월)

○ 발사 후 미 항공우주국과 협력 하에 

BLT*(Ballistic Lunar Transfer)궤적을 따라

달 탐사선 항행 및 통신 관제를 통해 달 궤도 진입 예정(’22.8~‘22.12)

* 탄도형 달 전이방식으로, 다른 궤적에 비해 이동거리가 길지만 연료를

상당량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존재(발사 후 달까지 약 4.5개월 소요)

[발사체로부터 분리 이후 달 탐사선 전이궤적 및 달 궤도 진입과정]

□  임무운영(‘23.1월~‘23.12월)

(운용궤도) 달 상공 100km에서 달 극지방을 지나는 원 궤도

(궤도진입 후 시운전 운영) ’23.1월

- 달 궤도 진입 후, 탑재체 초기동작 점검 및 본체 기능 시험 진행
- 광학탑재체(LUTI, SHC, PolCam) 검보정* 수행

* 최상의 위성영상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위성영상의 오차, 왜곡 현상을 조정하는 작업


background image

(정상운영) ‘23.2월~’23.12월

- 달  상공  100km의  임무  궤도를  하루  12회  공전하며  달  관측  및 

과학기술 임무*수행 및 안테나를 통해 관측 데이터 수신

* 달 착륙 후보지 탐색, 달 과학연구(자기장, 방사선 관측 등), 우주인터넷 기술 검증

- 달  탐사선의  안정적인  궤도  유지를  위한  거리  측정  및  궤도  기동을 

수행하고

, 태양 입사각 변화에 따른 열 조건 유지를 위한 회전 기동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