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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우주개발 전개과정

김종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책팀
과학기술정책학 박사
jbkim@kari.re.kr

Ⅰ. 초기 우주개발 전개과정 개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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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I. 우주개발 정책

일본의 우주개발 전개과정

<표 1> 일본의 초기 우주개발 활동 주요 연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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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우주개발 정책

일본의 우주개발 전개과정

Ⅱ. 인공위성

1. 과학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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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I. 우주개발 정책

일본의 우주개발 전개과정

2. 실용·기술 시험위성

3. 통신·방송 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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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I. 우주개발 정책

일본의 우주개발 전개과정

Ⅲ. 우주발사체

2. 인공위성 발사용 로켓

1. 관측용 로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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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I. 우주개발 정책

일본의 우주개발 전개과정

3. 재료 실험용 로켓

4. 소형 자동착륙 실험기(ALFLEX)

Ⅳ. 최근 동향

1. 기술 및 산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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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I. 우주개발 정책

일본의 우주개발 전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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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I. 우주개발 정책

일본의 우주개발 전개과정

그림 1. 일본의 우주개발 추진 체계

2. 정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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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우주개발 정책

일본의 우주개발 전개과정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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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우주개발 정책

일본의 우주개발 전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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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우주정책의 동인(動因): 
독자개발과 국제협력 사이

신상우

I. 서 론

국가우주정책연구센터
과학기술정책학 박사
swshin@step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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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우주개발 정책

일본 우주정책의 동인: 
독자개발과 국제협력 사이

Ⅱ. 일본 우주정책의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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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우주개발 정책

일본 우주정책의 동인: 

독자개발과 국제협력 사이

Ⅲ. 우주정책의 변동과정

3.1 60년대, 미국으로부터의 우주기술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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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우주개발 정책

일본 우주정책의 동인: 

독자개발과 국제협력 사이

<그림 1>  N-I 발사체(왼쪽) 1969년 미 일 우주협정 체결(가운데), 우주개발사업단 설립(오른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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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우주개발 정책

일본 우주정책의 동인: 

독자개발과 국제협력 사이

<그림 2> 오오스미 발사(왼쪽)와 미국 스페이스 셔틀 프로그램 컨셉(오른쪽)

3.3 80년대, H2로켓 개발과 우주정거장 계획

3.2 70년대, 미국 우주왕복선 프로젝트 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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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우주개발 정책

일본 우주정책의 동인: 

독자개발과 국제협력 사이

<그림 3> 순수 국산 H-II 로켓 개발 계획(왼쪽)와 우주정거장 컨셉디자인(오른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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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우주개발 정책

일본 우주정책의 동인: 

독자개발과 국제협력 사이

3.4 90년대, 미·일 위성조달합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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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우주개발 정책

일본 우주정책의 동인: 

독자개발과 국제협력 사이

3.5 2000년대 이후, 국제우주정거장 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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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우주개발 정책

일본 우주정책의 동인: 

독자개발과 국제협력 사이

Ⅳ. 결  론

<표 3> 일본의 우주기본계획 목표

구 분

목    표

제1차 우주기본계획(2009년)

제3차 우주기본계획(2015년)

제4차 우주기본계획(2020년)

제2차 우주기본계획(201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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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우주개발 정책

일본 우주정책의 동인: 

독자개발과 국제협력 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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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우주개발 정책

일본 우주정책의 동인: 

독자개발과 국제협력 사이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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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우주개발 정책

일본 우주정책의 동인: 

독자개발과 국제협력 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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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우주개발 동향과 시사점

황진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책팀
과학기술정책학 박사
cyhwang@kari.re.kr

I. 머리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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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우주개발 정책

중국 우주개발 동향과 
시사점

II. 중국의 우주개발 동향

1. 총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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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우주개발 정책

중국 우주개발 동향과 

시사점

<그림 1> 세계 주요 5대 우주국의 정부 우주개발 예산 비교 (과거 20년)

1. 1989년  미-중간  상업위

성발사이후 협력관계를 유

지하다가,  1996년  미국 

로랄사의 통신위성을 중국

발사체로 발사하는 과정에

서  중국의  불법적인  기술

유출이  발각되어  우주협

력이 전면 중단됨.(최남미, 

2016) [2]

출처: Government Space Programs 2020, Euroconsult, 2020

2. 우주개발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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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우주개발 정책

중국 우주개발 동향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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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우주개발 정책

중국 우주개발 동향과 

시사점

산하 주요 대형연구원

구 분

<표 1> 항천과기집단유한공사 및 항천과공집단유한공사 소속 주요 연구기관

출처: 이춘근, 중국의 우주굴기, 2020 에서 재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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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I. 우주개발 정책

중국 우주개발 동향과 

시사점

출처: 이춘근, 중국의 우주굴기, 2020

<그림 2> 중국의 우주개발 정부조직

3. 우주발사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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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우주개발 정책

중국 우주개발 동향과 

시사점

실    적

년 도

발사체

<표 2> 중국의 우주발사체 주요 연표(100회 발사까지)

1970.4

창정1호

1975.11

창정2B

1986.2

창정3호

1990.4

창정3호

1999.11

창정2F

2002.5

창정4호

2003.10

창정2F

2005.10

창정2F

2007. 5

창정 3B

2007.6

창정3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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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우주개발 정책

중국 우주개발 동향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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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I. 우주개발 정책

중국 우주개발 동향과 

시사점

<그림 3> 창정-5호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Long_March_5 

<표 3> 중국의 우주발사체 모델 및 주요 제원

모델

길이/직경(m)

페이로드 

(LEO/SSO), kg

페이로드

(GTO), kg

창정 1(퇴역)

3

창정 2A(퇴역)

2

창정 2C

2

창정 2D

2

창정 2E(퇴역)

2+4부스터

창정 2F

2+4부스터

창정 3(퇴역)

3

창정 3A

3

창정 3B(퇴역)

3+4부스터

창정 3B/E

3+4부스터

창정 3C

3+2부스터

창정 4A(퇴역)

3

창정 1D(퇴역)

3

창정 4B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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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I. 우주개발 정책

중국 우주개발 동향과 

시사점

모델

길이/직경(m)

페이로드 

(LEO/SSO), kg

페이로드

(GTO), kg

창정 4C

3

창정 5B

1+4부스터

창정 6

3

창정 6A

2+4부스터 

창정 7

2+4부스터 

창정 7A

3+4부스터 

창정 8

2+2부스터

창정 9(개발중)

3+0~4부스터 

창정 11

4 고체

창정 5

2+4부스터(상단옵션)

4. 인공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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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I. 우주개발 정책

중국 우주개발 동향과 

시사점

<그림 4> 중국의 베이더우 항법위성

출처: https://navalpost.com/chinas-gps-beidou-is-a-strategic-challenge-for-the-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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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우주개발 정책

중국 우주개발 동향과 

시사점

출처:  이춘근, 백서인, 최해옥, 손은정, 장지연, 2017년 중국(중화권) 첨단기술 모니터링 및 DB 구축사업:우주개발을 중심으로, 과학기

술정책연구원, 2017 

<표 4> 중국 위성의 목적별 분류와 종류

목적

분류

시리즈

지구관측

통신

위성항법

과학기술

기상위성

해양위성

환경위성

고해상도 관측

TV 라디오 위성

이동통신위성

중개위성

베이더우 위성

자원위성

과학기술 및 탐사시험
위성

차세대 우주선도 
프로그램

5. 유인우주활동 및 우주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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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우주개발 정책

중국 우주개발 동향과 

시사점

<그림 5> 중국 최초의 우주인 양리웨이의 ‘선저우  5호’ 탑승 훈련 모습

출처: http://www.chinacorea.com/krsdbd/202205/t20220509_80029274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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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I. 우주개발 정책

중국 우주개발 동향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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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I. 우주개발 정책

중국 우주개발 동향과 

시사점

주요 활동

년 도


<표 5> 중국의 주요 유인 우주비행 및 우주탐사 활동

<그림 6> 중국의 화성탐사선 톈원-1호

출처: https://www.dw.com/en/the-facts-on-tianwen-1-mars-orbiter-and-rover/a-54014414

III. 중국의 제4차 우주개발 5개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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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I. 우주개발 정책

중국 우주개발 동향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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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우주개발 정책

중국 우주개발 동향과 

시사점

V.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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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우주개발 정책

중국 우주개발 동향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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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I. 우주개발 정책

중국 우주개발 동향과 

시사점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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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I. 우주개발 정책

중국 우주개발 동향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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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경영 측면에서 바라본 
국내 우주산업 현황과 발전전략 모색

임창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책팀
경영학 박사
changho@kari.re.kr

I. 서 론

< 글로벌 우주경제 전망 >

자료: Morgan Stanley, 2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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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II. 우주산업

기업경영 측면에서 바라본 
국내 우주산업 현황과 
발전전략 모색

< 국내 총생산액 대비 우주산업 매출액 비중 >

자료: 우주산업실태조사 2021

Ⅱ. 국내 우주산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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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II. 우주산업

기업경영 측면에서 바라본 

국내 우주산업 현황과 
발전전략 모색

< 국내 우주기업 지역별 분포 >

자료: 우주산업실태조사 2021

< 국내 우주산업 참여 개시 연도별 기업체 수 >

자료: 우주산업실태조사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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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II. 우주산업

기업경영 측면에서 바라본 

국내 우주산업 현황과 
발전전략 모색

자료: 우주산업실태조사 2021

< 매출액 규모별 기업 분포 >

< 매출 비중별 기업 분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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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II. 우주산업

기업경영 측면에서 바라본 

국내 우주산업 현황과 
발전전략 모색

< 국내 우주기업 매출현황 >

자료: 우주산업실태조사 2021

III. 우주기업 환경의 주요 이슈

1. 수요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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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우주산업

기업경영 측면에서 바라본 

국내 우주산업 현황과 
발전전략 모색

< The Valley of Death >

자료: Osawa and Miyazaki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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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II. 우주산업

기업경영 측면에서 바라본 

국내 우주산업 현황과 
발전전략 모색

3. 기업 자금과 민간투자

2. 기업의 회계처리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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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II. 우주산업

기업경영 측면에서 바라본 

국내 우주산업 현황과 
발전전략 모색

< 주요국 민간 우주산업 투자규모 >

< 주요국 항공우주 기술수준 >

자료:  OECD(영국  2016년  일본,한국  2018년, 

그 외 국가 2017년 기준)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분야 민간투자 금융생태계 조사’로부터 재인용

자료: NTIS(2019.4.)

< 2021년 혁신적인 우주기업 >

자료: Fast Company,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분야 민간투자 금융생태계 조사」, 2021.12로부터 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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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우주산업

기업경영 측면에서 바라본 

국내 우주산업 현황과 
발전전략 모색

< 국내 민간 투자사들의 항공우주 분야 투자 현황 >

자료: The VC,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분야 민간투자 금융생태계 조사」, 2021.12로부터 재인용

주요 활동

년 도

기업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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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우주산업

기업경영 측면에서 바라본 

국내 우주산업 현황과 
발전전략 모색

4. 경영컨설팅과 전문경영인의 적극적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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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II. 우주산업

기업경영 측면에서 바라본 

국내 우주산업 현황과 
발전전략 모색

IV. 결론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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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II. 우주산업

기업경영 측면에서 바라본 

국내 우주산업 현황과 
발전전략 모색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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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산업의 성장과 
우리나라의 우주개발제도

1. 뉴스페이스와 세계 우주산업의 성장

장태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책팀
기술정책 박사(수료)
tjchang@kari.re.kr

<그림 1>  세계 우주산업 구분과 규모

자료: Euroconsult(2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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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우주산업

우주산업의 성장과 

우리나라의 우주개발제도

1.  Euroconsult의 구분에 따

르면 업스트림은 우주자산

을  제작/개발하고  다운스

트림에서는 그 우주자산을 

활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우주산업실태조사의 집

계기준에 따르면 달탐사 등

과 같이 인공위성 (달탐사

선)을  제작하는  우주탐사 

활동을 우주활용분야로 구

분하고 있음

2.  위성  수신  셋톱박스의  매

출  감소를  필두로  위성방

송통신분야는  전년대비 

약  6,130억원(23.4%p)

이  감소하여  상대적으로 

다운스트림의 비중이 낮은 

것으로 나타남. 따라서 일

시적인 시장상황의 변화와 

정부의 우주개발 프로그램 

투자 상황에 따라 크게 변

화할  수  있으므로  특정시

점의  값만으로  비교하는 

것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1)

2)

<표 1> 2020년 우주관련 활동금액

자료 : 2021 우주산업실태조사[2]

[단위: 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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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우주산업

우주산업의 성장과 

우리나라의 우주개발제도

3.  2020년  우주기기제작 

분야의  기업  매출은  약 

7,747억원,  연구기관  연

구예산은 약 5,200억원

4.  천리안  위성의  기상정보 

및 환경정보 외에 대부분

의 위성정보는 국외 위성

정보 대비 차별성을 제공

하 지 못하고 있어, 아직은 

국내  우주산업에서  업스

트림과  다운스트림  간의 

강한 연계는 존재하지 않

는 것으로 판단된다.

3)

4)

2. 국내 우주개발 분야 투자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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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우주산업

우주산업의 성장과 

우리나라의 우주개발제도

5.  지티엘(2021,  그핍톤), 

누스페이스(2020,  선보

엔젤파트너스)에  대한  2

건의  투자에  대해서는  투

자금액 비공개

6.  세종1호:  초소형  저궤도

위성(무게  10.8kg),  미

국  민간위성  기업  스파이

어 글로벌에 의뢰해 제조

5)

6)

<표 2> 2020년 우주기기제작 분야 정부 예산 투입 결과

자료 : 2021년 우주개발 진흥 시행계획[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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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II. 우주산업

우주산업의 성장과 

우리나라의 우주개발제도

7.  과학기술기본법  제11조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추

진) 1 중앙행정기관의 장

은  기본계획에  따라  맡은 

분야의  국가연구개발사업

과 그 시책을 세워 추진하

여야  한다.  <개정  2014. 

5.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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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II. 우주산업

우주산업의 성장과 

우리나라의 우주개발제도

<표 3>  정부의 우주분야 기본계획 수립 이력

8)

8.  국가재정법  제38조(예

비타당성조사)  1기획재

정부장관은  총사업비가 

500억원  이상이고  국가

의 재정지원 규모가 300

억원 이상인 신규 사업으

로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대규모

사업에 대한 예산을 편성

하기 위하여 미리 예비타

당성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요약하여 국회 소

관 상임위원회 와 예산결

산특별위원회에 제출하여

야 한다. 다만, 제4호의 사

업은 제28조에 따라 제출

된 중기사업계 획서에 의

한  재정지출이  500억원 

이상 수반되는 신규 사업

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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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II. 우주산업

우주산업의 성장과 

우리나라의 우주개발제도

<표 4>  우주개발 진흥 기본계획 수립 및 예비타당성조사 소요기간

9)

10)

11)

9.  기존  사업들의  일정  조정

이 이뤄졌으며, 고체 소형

발사체 개발, 고체 킥모터 

개발,  소형발사체  발사장 

구축 등이 신규로 추가됨

10.  제39조(예비타당성조사 

기간) (1) 예비타당성조

사  수행기간은  9개월을 

원칙으로  하되,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

하는 경우에는 기획재정

부장관과의 협의를 거쳐 

1회에  한해  3개월  이내

에서 수행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11.  제26조(예비타당성조사

의  요구)(1)  각  중앙관

서의  장은  예비타당성조

사 대상에 해당하는 사업

을 예산안 또는 기금운용

계획안에  반영하고자  하

는 경우에는 조사에 소요

되는 기간을 감안하여 원

칙적으로 사업 시행 전전

년도까지  기획재정부장

관에게  예비타당성조사

를 요구하여야한다. 다만, 

사업추진이  시금하고  불

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다음연도 신규 예정 사업

에  대해  예비타당성조사

를 요구할 수 있다.

1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

관  과학기술분야  연구개

발사업  처리규정  제11

조(사전기획)  ①장관은 

제2항에 따른 사전 기획

을 위하여 정기적으로 연

구개발에 대한 수요를 조

사하고, 그 결과를 연구개

발사업의  추진에  반영하

여  연구개발과제를  발굴

하여야 한다. 다만, 「기초

연구진흥  및  기술개발지

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기초연구사업,  기술비지

정 연구개발사업 등 연구

자가 직접 연구과제를 제

안하는  형태의  사업분야

는  수요조사를  실시하지 

아니할 수 있다.

우주개발 진흥 기본계획

소요기간

기타

근거

예비타당성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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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II. 우주산업

우주산업의 성장과 

우리나라의 우주개발제도

12)

13)

14)

15)

16)

13.  과학기술기본법  제12조

의3(예비타당성조사  대

상사업  선정을  위한  의

견 제출) 

        ①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

관은  대통령령으로  정하

는  국가연구개발사업으

로서 「국가재정법」 제38

조제2항에  따라  중앙행

정기 관의 장이 예비타당

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을 

신청한  국가연구개발사

업에  대하여는  기획재정

부장관이  예비타당성조

사  대상사업을  선정하기 

전에  해당  국가연구개발

사업의  기술성을  평가하

여  적합  여부에  관한  의

견을  기획재정부장관에

게  제출할  수  있다.  <개

정 2013. 3. 23., 2017. 

7. 26.>

        ②  기획재정부장관은  제

1항에 따른 기술성 평가 

대상  국가연구개발사업

에  대하여는  과학기술정

보통  신부장관이  기술성

을  평가하여  적합하다는 

의견을  제출한  국가연구

개발사업  중에서  예비타

당성조사  대상사업을  선

정하여야  한다.  <개정 

2013.  3.  23.,  2017. 

7. 26.>

        ③ 제1항에 따른 기술성 

평가의 기준, 방법 및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기획

재정부장관이  과학기술

정  보통신부장관과  협의

하여  정하는  바에  따른

다. <개정 2013. 3. 23., 

2017. 7. 26.>

        [본조신설  2010.  12. 

27.]

14.  「국가연구개발혁신법」 제

4조와 「과학기술분야 정

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설

립·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 제5조의 2 및 「국

가과학기술연구회 및 소

관연구기관 기본사업 운

영규정」을 준용

<그림 2>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의 소관연구기관 기관평가 체계

자료: 국가과학기술연구회(2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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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우주산업

우주산업의 성장과 

우리나라의 우주개발제도

15.  기본사업  운영기준  제6

조(사업의 기획) ② 원장

은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자  하는  경우  사전에  기

획연 구를 추진해야 한다. 

기획 연구는 향후 주제 선

정 및 기획 시 필요한 미

래 예측, 연구 수요 및 동

향 조사 등을 위해서도 상

시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

으며  당해연도  기본사업 

직접비 총액의 최대 5%

까지  기획연구사업비로 

집행할 수 있다.

16.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

연구기관  등의  설립·운

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조의2(기본사업의 

추진) 과학기술분야 정부

출연연구기관(이하  “연

구기관”이라  한다)  또는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

연구기관 등의 설립·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이

하 “법”이라 한다) 제4조

에  따른  국가과학기술연

구회(이하 “연구회”라 한

다)는 법 제5조의2에 따

라  기본사업의  예고,  사

전 기획, 공모, 선정, 협약 

체결, 수행, 관리, 평가, 변

경 및 중단 등에 관한 사

항을 정하는 경우에는 법 

제24조에  따른  이사회(

이하 “이사회”라 한다)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3. 뉴스페이스와 국내 우주산업 투자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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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우주산업

우주산업의 성장과 

우리나라의 우주개발제도

17)

17.  아포피스  탐사는  제3차 

우주개발  진흥  기본계획

이 수립된 2018년 이후

인  2019년부터  이야기

되었으며  2021년  수정 

시  반영되지  않아  예비

타당성조사  대상이  되지 

못하였다.  사업  추진  결

정의  한계가  가까워지는 

시점까지  “아포피스  근

접탐사사업”과 현재 추진 

중인 “달 궤도선”, “달 착

륙선” 및 “한국 형 발사체 

개발사업”들과의 조율 등 

사업추진에  대한  다양한 

환경을  조성하지  못하였

기에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되어도  부정적인  결

론이  도출되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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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산업의 성장과 

우리나라의 우주개발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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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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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산업의 성장과 

우리나라의 우주개발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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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교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국방대학교 교수

한밭대학교 교수

조선대학교 교수

이승주

정영진

박상중

김건희

이창재

편 집 위 원